인권위, 선수 인권침해 예방위해 전국체전 현장 방문점검

기사등록 2022/10/06 12:00:00

전국체전 9개 종목·전국장애인체전 6개 종목

경기장 시설 및 인권 침해 등 대응 체계 점검


[서울=뉴시스]이소현 기자 = 국가인권위원회가 스포츠 대회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선수들에 대한 인권 침해를 예방하고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전국체육대회 및 전국장애인체육대회 현장 점검을 진행한다.

인권위는 전국체전 및 전국장애인체전 현장을 방문해 15개 종목에 대한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인권위는 테니스·야구·농구·축구·소프트볼·체조·롤러·자전거·태권도 등 전국체전 9개 종목, 휠체어농구·유도·배구·태권도·사이클·축구 등 전국장애인체전 6개 종목에 대해 현장을 살펴볼 예정이다.

점검 대상은 ▲탈의실·대기실·화장실 등 경기장 안팎의 시설 및 환경 ▲경기 진행 중 지도자·관중·대회 운영 관계자 등에 의한 언어·신체·성폭력 등 발생 여부 및 발생 시 대응 체계 ▲부상 발생 시 의료 체계 및 안전 대응 체계 확보 여부 ▲장애인의 시설물 접근·이용 및 정보 접근 환경 등이다.

인권위는 지난 2019년부터 올해 9월까지 전국체전을 비롯한 24개 전국 규모 경기대회에 대해 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이번 현장 점검을 통해 대회 현장의 인권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개선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아울러 선수들에 대한 인권 침해 행위를 근절하고 인권 친화적인 대회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등 기관과 협력을 통해 개선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인권위는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인권위, 선수 인권침해 예방위해 전국체전 현장 방문점검

기사등록 2022/10/06 12: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