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발언 논란'에 "국민, 엄청난 굴욕감…거짓·실수 반복돼"

기사등록 2022/09/23 10:11:54

최종수정 2022/09/23 10:57:43

尹대통령 '사적발언' 논란 관련 첫 언급해

"국민, 엄청난 굴욕·자존감훼손 느꼈을 것"

'48초 대화'엔 "국민 속이는 행위 안 된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신재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발언 논란과 관련해 "참 할 말이 없다. 거짓은 거짓을 낳고, 실수는 실수를 낳는 일이 반복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새로 오신 최고위원님들을 포함해 우리 원내대표님까지 대통령의 외교 참사에 대해 우려의 말씀을 많이 해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도 어디 지나갈 때마다 언론인 여러분이 이 문제에 대해 한마디를 하라는 요청을 많이 한다"라며 "참 할 말이 없다. 뭐라고 말씀드리겠나"라고 얘기했다.

이어 "국민들은 망신살이고 아마 엄청난 굴욕감 그리고 자존감의 훼손을 느꼈을 것"이라며 "제 경험으로는 길을 잘못 들면 되돌아 나오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이다. 거기서 또 다른 길을 찾아 헤매본들, 거짓이 거짓을 낳고 또 실수가 실수를 낳는 일이 반복된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한미 간에 전기자동차 수출 보조금 문제를 놓고 이견이 있고, 우리 대한민국이 차별적 대우를 받는 현실을 해결해주십사 제가 기대의 말씀을 드렸다"며 "어떤 성과를 냈는지 모르겠다. 국민을 속이는 행위를 하면 안 된다. 48초 동안 통역을 하고 그 많은 얘기를 실제로 했겠느냐"고 지적했다.

또 "국민들이 상식을 갖고 합리적 판단을 하는 분들 아닌가. 지나치다는 생각이 좀 든다"라며 "국민을 존중하고 국민을 두려워해야 한다. 그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를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며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불거졌다.

이와 관련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다시 한번 들어봐 달라.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라고 돼 있다"고 해명했다. '미국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를 뜻하는 것인지'에 관한 물음엔 "그렇다. 미국 의회가 아니니까"라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재명, '尹발언 논란'에 "국민, 엄청난 굴욕감…거짓·실수 반복돼"

기사등록 2022/09/23 10:11:54 최초수정 2022/09/23 10:57:43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