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0년 주거안정 및 저렴한 임대료…내집마련 대안
검단 신도시 중심…인천1호선 연장 신설역(예정) 인접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총 910가구 규모로 공급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한신공영이 9월 중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 공급에 나설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인천 서구 당하동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전용 74·84㎡ 총 910가구 규모다. 전용면적별 공급세대수는 전용 74㎡ 542가구, 전용 84㎡ 368가구다.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청약통장 유무, 당첨이력에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면 누구나 청약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다. 이에 따라 10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장기간 거주가 가능하고, 초기 임대료는 시세 대비 저렴하며 임대료 상승률은 5%(2년 단위) 이내로 제한된다.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청약 시 재당첨 제한을 적용받지 않고 취득세, 보유세, 종부세 등 주택소유에 따른 세금부담도 없다. 무주택 세대주 세액 공제 혜택으로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또한 현재 시공이 진행되고 있어 빠른 입주(2023년 3월 예정)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택지개발 사업이 완료된 검단신도시 1단계 권역 최중심에 들어선다. 1단계 구역은 기반시설(도로, 공원, 상·하수도, 통신, 전기 등) 공사를 마치고 약 3만3000가구 입주가 진행 중이고, 교육·행정·상업시설 조성도 활발한 만큼 단지는 완성된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리는 주거생활이 가능할 전망이다.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도보권에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2024년 예정) 신설역(101역)이 자리한다. 신설역 개통 시 환승역인 계양역(공항철도, 인천 1호선)을 통해 서울역과 인천국제공항까지 30분대로 진입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도 인접해 차량을 이용한 서울과 수도권 각지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교통여건 향상도 눈길을 끈다. 올림픽대로와 이어지는 원당-태리 광역도로(2024년 예정)와 공항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검단-경명로간 도로(예정)를 비롯해 계양-강화 고속도로(예정), 도계-마전 도로(2025년 예정) 등 각종 도로교통망 확충 사업이 진행 중으로 서울, 인천, 김포, 풍무 등 인근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검단신도시를 경유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도 추진되고 있어 향후 서울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는 평가다.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단지 바로 앞 아라센트럴파크를 비롯해 다수의 근린공원이 가까이 위치해 있고, 계양천과 계양천 수변공원도 인근에 있어 풍부한 녹지공간 속에서 휴식을 즐기기에 좋다. 또,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해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을 이용하기에도 편리한 조건을 갖췄다.
또 해든초등학교를 비롯해 아라꿈유치원·아라중·아라고 및 개교 예정인 검단1·3초(예정) 등 전 연령대 학군이 도보거리에 위치해 원스톱 학세권 입지를 충족하고 있다. 이밖에 원당지구 학원가와 인천영어마을도 인접해 다채로운 교육 인프라를 갖춘 만큼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개발호재도 경쟁력을 더한다. 단지 가까이에 초대형 복합몰 '넥스트콤플렉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넥스트콤플렉스는 검단신도시 핵심상가로, 멀티플렉스 영화관부터 대형서점, 문화센터, 컨벤션, 키즈&스포츠 테마파크 등이 입점할 계획이다. 또, 인근에는 인천지방검찰청 북부지청 및 인천지방법원 북부지원이 오는 2025년 들어설 예정이며, 4차 산업을 이끌어갈 스마트위드업이 가까이 있어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직주근접 단지로서의 가치까지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하고, 대규모 중앙광장 설계로 탁 트인 개방감과 쾌적함을 선사한다.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룸 등의 수납특화 평면을 타입에 따라 적용해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단지 내에 피트니스센터와 골프연습장, 도서관, 독서실 등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한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며, 주요 거주층인 청년을 위한 특화 공간인 청년지원시설도 마련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