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복합쇼핑몰 논란 확산…시민단체 잇단 비판

기사등록 2022/07/20 11:13:53

"시민 편익·공익성·사회적 상생 방안 충분히 검토해야"

강기정 시장 "행정은 준비 끝났다. 정부 지원만 남아"

광주광역시청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광역시청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지역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광주형복합쇼핑몰 유치사업에 대한 시민단체의 비판이 잇따르는 등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참여자치21은 "애초 복합문화 쇼핑몰 유치문제는 광주시와 시민들이 결정할 문제였다. 민선 7기를 거치며 공익성과 사회적 상생을 어떻게 추구할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만들어지고 있었다. 지금 복합쇼핑몰과 관련, 광주시가 집중할 문제는 이 가이드라인의 정신을 발전시켜 어떤 복합문화쇼핑몰이 필요한 것인지, 시민 편익과 공익성을 극대화하고 사회적 상생이 가능한 추진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이어 "9000억 지원을 요구하며 제시한 강기정 시장의 복합쇼핑몰 건설 안이 시민 편익과 공익성, 사회적 상생 방안을 충분히 다루고 있는 것인지도 살펴봐야 한다"며 "국가지원을 끌어낸다는 명분으로 이 가치를 약화시키는 것은 복합쇼핑몰 논의를 산으로 가게 만드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참여자치21은 "말장난에 불과했던 국가주도 복합쇼핑몰 논의에 매몰되기보다 광주 발전을 위한 필수적 요구와 함께 중앙정부와 대화하라. 광주 발전을 위한 중앙정부의 역할을 복합쇼핑몰 문제로 한정하는 우를 범하지 말라"며 "강 시장의 9000억 지원 발언이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의 지역 홀대에 면죄부를 주고, 그들의 말장난에 놀아나는 일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 중소상공인도 광주시의 움직임에 반발하고 있다. 일방통행식 입점 추진을 중단하라는 것이다.

복합쇼핑몰 광주상인대책위는 "지난 18일 국민의힘과의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 자리에 제출된 광주시의 복합쇼핑몰 유치 계획안은 시민적 합의나 이해당사자의 입장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에 이은 경기침체까지 감내하느라 대부분의 지역 상인이 여전히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며 "국민의힘과 광주시는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일방통행식 복합쇼핑몰 사업 추진을 멈추고, 지역 상인과의 창구부터 만들어 피해가 불가피한 지역 상인의 목소리부터 청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복합쇼핑몰 유치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역 중소상인과 먼저 머리를 맞댄 뒤 실질적 상생 방안부터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다.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시민회의 역시 강 시장의 복합쇼핑몰 유치 전략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정부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인정할 수 있도록 치밀한 준비를 해야 하지만, 광주시는 지극히 감정적이고 비현실적인 요구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광주시민회의는 "복합쇼핑몰을 핑계로 정부와 줄다리기 하지 말고 지하철 2호선의 조기 완공을 위해 정부와 싸우라"고 촉구했다.

강 시장은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지난해 12월 복합쇼핑몰 필요성을 발표한 이후, 대선과 지방선거를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며 "이제 본격적으로 국가는 상생과 연결의 가치를 위해 지원하고, 민간은 최고 중의 최고시설을 투자하고, 광주시는 신속하고 투명한 인허가라는 3대 축으로 추진해 나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자본·행정의 3박자를 통한 국가지원형 복합쇼핑몰 바로, 대한민국 No.1 메타 N-컴플렉스의 완성이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자본은 투자할 준비를 하고 있고, 행정은 준비가 끝났다. 이제 정부 지원만 남았다"며 국가지원형 복합쇼핑몰 유치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광주형 복합쇼핑몰 논란 확산…시민단체 잇단 비판

기사등록 2022/07/20 11:13:5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