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나토서 다자외교 데뷔 유력…反중·러 전선 보조

기사등록 2022/06/04 12:00:00

최종수정 2022/06/04 13:33:43

이달 말 나토 정상회의 스페인서 개최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등 대응 논의

한국, 일본 등 초청…아시아 연대 의지도

참석 자체가 메시지…文 참석 사례 없어

중국 관계도 중요…"이견 좁히는 데 노력"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06.03.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06.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다자외교 데뷔 무대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로 유력시된다.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미국과의 포괄적 전략동맹을 과시하고 있는 윤 대통령이 나토의 중국·러시아 견제 목소리에 얼마만큼 보조를 맞출지도 관심이 쏠린다.

4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와 외교부 관계자로 꾸려진 사전답사단이 현지에서 예상 동선 등을 점검하고 있으며, 늦어도 이달 중순께 참석 여부 등이 최종 확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유럽의 회원국 정상들은 이번 회의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대처 방안을 포함한 대(對)러시아 안보 대응 전략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중국의 부상에 따른 영향도 중요하게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더해 인도·태평양 지역 국가들과의 긴밀한 연대 협력 방안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회원국은 아니지만 초청국으로서 참석하게 되는 만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대해 한목소리로 규탄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의 지원 의사도 거듭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나토의 글로벌 파트너로서 사이버, 비확산, 대테러 등 분야에서 협력해오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다자외교 데뷔무대로 나토 정상회의를 선택한다면 그 자체가 갖는 외교적 메시지도 없지 않다. 미국과 유럽을 넘어 인도·태평양 국가들과도 연대하며 반(反)중·러 전선을 확장해가고 있는 나토와 밀착하는 모양새가 되기 때문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우 재임 시절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적은 없다.

다만 윤 대통령은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기존의 원론적인 입장을 확인하는 정도에서 균형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공동성명에 남중국해에서의 항행·상공 비행의 자유와 바다의 합법적 사용 등 국제법을 존중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확인하는 정도였다. 대만 해협 문제에 대해서도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도의 입장만 냈다.

오히려 윤 대통령은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 한미 정상회담 등 양자 정상회담 일정에 비중을 둘 가능성도 있다. 한미일 정상회담 성사 여부도 주목된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5.21.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5.21. [email protected]

윤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에서 직접적인 메시지를 내는 데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지정학적 요소다.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포괄적 전략동맹으로의 발전, 그리고 한·미·일 협력 강화 등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중국과의 관계 설정도 중요하게 다룰 수밖에 없다.
 
지난달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주도로 공식 출범한, 중국 주도의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견제 성격을 띠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가입하면서도 대통령실을 통해 "중국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메시지를 거듭 낸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한중 FTA를 통한 경제 협력 논의 의지도 거듭 확인했었다.

또한 지난 2일에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양제츠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과 상견례를 겸한 유선 협의를 가지며 각 급에서의 소통 강화하며 일부 사안에 대한 이견을 좁혀나가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북한 핵무력 고도화 문제 해결에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도 정부로서는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尹, 나토서 다자외교 데뷔 유력…反중·러 전선 보조

기사등록 2022/06/04 12:00:00 최초수정 2022/06/04 13:33:43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