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러시아의 우크라 불법 침략 규탄' 결의안 추진

기사등록 2022/02/28 14:39:22

최종수정 2022/02/28 19:11:43

홍익표 등 범여권 의원 46명 대표 발의

"러시아 무력침공 규탄…명백한 국제법 위반"

"정부, 경제제재 등 국제사회 노력 동참해야"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참여연대, 사회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8일 서울 중구 주한러시아대사관 앞에서 열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단·평화적 해결 촉구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에서 손 피켓을 들고 있다. 2022.02.2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참여연대, 사회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8일 서울 중구 주한러시아대사관 앞에서 열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단·평화적 해결 촉구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에서 손 피켓을 들고 있다. 2022.02.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8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고 정부의 대러 경제제재 동참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민주당 홍익표 의원을 비롯한 범여권 의원 46명은 이날 국회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불법 침략행위 규탄 및 평화정착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

이들은 "지난 2월 24일 발생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라며 "이에 대한민국 정부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으로서 우크라이나의 평화 정착, 인권 보장, 난민 보호를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는 등의 외교적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고 결의안 제안 이유를 밝혔다.

결의안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무력 침공 규탄 ▲우크라이나 시민에 대한 연대와 우크라이나의 주권·영토·독립 보장 및 이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지지 ▲러시아의 무력 사용 중단 및 우크라이나 영내에서 즉각적인 철수 촉구 ▲우크라이나 민간인 사상자 발생에 대한 우려 및 인도주의적 접근 보장 등을 촉구하는 게 골자다.

결의안은 또 정부를 향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경제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대표발의한 홍익표 의원은 "불법적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려는 우크라이나 국가 지도자와 국민들을 적극 응원한다"며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으로서 우크라이나의 평화 정착, 인권 보장, 난민 보호를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는 등의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與, '러시아의 우크라 불법 침략 규탄' 결의안 추진

기사등록 2022/02/28 14:39:22 최초수정 2022/02/28 19:11:43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