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지하철 시위 왜 못막나" "택시비 내놔" 역무원에 쏟아지는 민원

기사등록 2022/02/14 14:34:00

최종수정 2022/02/14 15:00:58

"우리가 하는 시위 아닌데도 역정"

"사정 알겠으나, 미리 공지했으면"

전장연 "권리 다툼 말고 상생하자"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들이 지난달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5호선 승강장에서 기획재정부 장애인권리예산 반영 촉구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1.03.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들이 지난달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5호선 승강장에서 기획재정부 장애인권리예산 반영 촉구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1.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전재훈 기자 = 장애인 단체가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며 서울 지하철 4호선 혜화역과 5호선을 중심으로 매일 출근시간대 시위를 이어가면서 관련 민원이 쏟아지는 등 역무원의 고충이 커지고 있다. 이들은 장애인 단체 입장을 이해하지만,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되는 만큼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길 원한다고 입을 모았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14일 오전 7시33분께부터 지하철 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광화문역, 4호선 등 승강장과 열차 사이에 휠체어를 걸쳐놓고 시위를 벌여 약 10분간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전장연은 이 같은 기습시위와 함께 '혜화역 지하철 출근 캠페인'을 지난해 12월6일부터 48차례 진행해왔다. 이로 인해 출근시간대인 첫 차 시간부터 오전 9시까지의 열차 운행이 최소 5분에서 최대 30분까지 지연됐다.

서울교통공사는 전장연이 오전 7시30분 기습시위와 오전 8시 혜화역 출근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고 있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10일까지 열차 지연과 관련돼 접수된 민원은 1617건이라고 밝혔다. 정상 운행 요구나 환불 문의, 장애인 단체 대처 관련 민원만 한 달에 500건 이상 접수된 것이다.
[서울=뉴시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시위가 발생한 2월14일 오전, 서울교통공사가 열차가 지연된다는 공지를 냈다. (사진=서울교통공사 SNS 갈무리) 2022.02.14.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시위가 발생한 2월14일 오전, 서울교통공사가 열차가 지연된다는 공지를 냈다. (사진=서울교통공사 SNS 갈무리) 2022.02.14. *재판매 및 DB 금지


일선 역무원들은 시위가 반복되면서 정신적·육체적 피로가 커지고 있다고 했다.

역무원 A씨는 "화가 난 채로 역무실을 찾거나 전화하는 사람이 많다. '무책임한 거 아니냐', '조치를 왜 취하지 않냐'고 화내는 것은 기본"이라며 "지하철이 운행되지 않아 이용하지 못한 손님에게 환불을 해드리는데, 시간을 버렸으니 택시비까지 내놓으라는 손님도 있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가 시위를 하는 게 아니고, 우리도 언제 끝날지 모르는 시위인데 출근길에 받게 된 스트레스를 쏟아놓는 민원인이 많다"며 "최근에는 손님들이 장애인 주도 시위라는 것을 알고 참아주고 있지만, 매일 이어지는 시위에 직원들은 아침마다 초긴장 상태로 예민하게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역무원 B씨도 "지하철 운행이 멈춘 것을 보고 '너희는 돈도 많이 받는데 왜 파업을 하느냐'며 나무라는 손님도 있다"며 "장애인 단체가 시위를 하고 있다고 설명해도 듣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들 사정이 있는 것은 알겠으나 기습 시위는 대처하기 어렵다"며 "시위 전에 미리 준비할 수 있게 확실히 공지해 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시위가 있을 때마다 가장 직접적으로 욕먹고 고생하는 사람들이 역무원이다. 출근하는 시민들도 매일 고생하고 있다"며 "하루빨리 전장연의 요구가 원만히 해결돼 정시운행이라는 우리의 가장 큰 목표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전장연 측은 이처럼 '무고한 시민이나 역무원을 볼모로 잡는다'는 비판에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명희 전장연 상임활동가는 "권리 대 권리로 얘기된다는 것 자체가 문제다. 일반 시민의 이동권과 중증 장애인 등의 이동권·인권을 두고, 무엇이 더 중요한지 겨루면 안 된다"며 "누군가의 출근보다 어떤 중증 장애인의 삶이 더 아래에 있는 것이지 의문이다. 이 시위를 계기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논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출퇴근 지하철 시위 왜 못막나" "택시비 내놔" 역무원에 쏟아지는 민원

기사등록 2022/02/14 14:34:00 최초수정 2022/02/14 15:00:58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