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한·호주 광물 협력 땐 공급망 안정, 양국경제 도약"(종합)

기사등록 2021/12/14 17:45:06

최종수정 2021/12/14 19:28:44

호주 경제인 초청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 참석

"한·호주, 공급망 협력 기업인 노력 적극 뒷받침 할 것"

"자원 부국 호주, 공급망 핵심…한국은 전기차 경쟁력"

한·호주경협委 "공급망 위기 완화 위해선 투자 확대해야"

文, 협력 메커니즘 구축 지시…"투자 타이밍이 중요"

문승욱 "산·학·연 프로젝트, 금융기관 MOU 체결 준비"

[시드니=뉴시스] 전진환 기자 =  호주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호주 시드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2.14. amin2@newsis.com
[시드니=뉴시스] 전진환 기자 =  호주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호주 시드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2.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각) "(한국과 호주) 두 나라가 신뢰를 갖고 굳게 손 잡는다면 공급망 안정과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주요 선진국 중 가장 빠른 회복세인 양국 경제도 힘차게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호주 시드니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 참석 발언에서 핵심광물을 비롯한 자원강국인 호주와 전기차 반도체 기술력에서 앞선 한국의 상황을 설명하며 이렇게 말했다. 한·호주 간 핵심광물 협력 강화의 전략적 가치를 강조한 것이다.

이번 간담회는 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호주의 한·호주경제협력위원회(AKBC) 공동주최로 열렸다. 전기차·2차전지 필수 소재인 핵심광물 공급망의 안정적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호주 희토류 기업 이안 갠덜 ASM 사(社) 의장, 호주 니켈·코발트 기업 스티븐 그로콧 QPM 社 대표이사, 조 카디라벡 코발트블루 대표이사, 핵심광물 다국적 컨설팅 기업 PwC 톰 시모어 호주 대표이사 등 호주 핵심광물 기업인들이 다수 참석했다.

 한·호주 경제협력을 이끌고 있는 사이몬 크린 한·호주경제협력위원회(AKBC) 의장도 함께했다.

정부를 대표해서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남영숙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광물 산업은 호주와 한국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교역이 이뤄지는 분야다. 호주에게 한국은 3번째로 큰 광물 수출 시장이고, 한국은 호주로부터 전체 광물의 수입 절반 가까이를 공급받고 있다"며 "양국 교역액은 사상 처음으로 4백억 달러를 눈앞에 두고 있고 광물의 비중이 45%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40년까지 2차전지에 필요한 니켈과 코발트, 리튬의 수요가 20배 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인 희토류도 7배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고 설명했다.

[시드니=뉴시스] 전진환 기자 =  호주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호주 시드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에 참석해 사이먼 크린 한-호주 경제협역위원회(AKBC) 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2021.12.14. amin2@newsis.com
[시드니=뉴시스] 전진환 기자 =  호주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호주 시드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에 참석해 사이먼 크린 한-호주 경제협역위원회(AKBC) 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2021.12.14.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니켈·코발트·리튬 매장량 세계 2위이자, 희토류 세계 6위 자원 부국인 호주가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한국 역시 2차전지와 전기차 반도체 경쟁력을 토대로 글로벌 공급망의 또다른 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원 강국인 호주와 기술력에서 앞선 한국이 손잡을 경우 글로벌 공급망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한·호주 간 핵심광물 협력의 전략적 가치를 부각하는 방식으로 협력의 당위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호주 민간기업 차원의 공급망 협력 확대 노력을 소개한 문 대통령은 "양국 정부도 기업인 노력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제 스콧 모리슨 총리와 정상회담을 통해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MOU(업무협정)를 체결했다"며 "광물의 탐사개발·생산은 물론, 광산 재해관리까지 자원개발 전(全) 주기에 걸쳐 협력하고 인적교류 기술개발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늘 기업인들이 제시하는 좋은 의견을 호주 정부와 함께 나누고 실질적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포괄적 전략 동맹자 관계를 맺은 두 나라가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을 시작으로 상생·번영의 미래로 더 힘차게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사이몬 크린 한·호주경제협력위원회(AKBC) 의장은 "저희 회원사들은 양국 정부 간 연계에 대해서 대단히 고무돼 있다. 문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통해서 특히 강화됐다고 생각한다"며 "어제 있었던 핵심광물 공급망 MOU 체결, 그리고 호주의 수출 신용기관과 한국의 무역보험공사 간의 MOU 체결 의향 발표를 환영한다"고 말했다.

[시드니=뉴시스] 전진환 기자 =  호주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호주 시드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2.14. amin2@newsis.com
[시드니=뉴시스] 전진환 기자 =  호주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호주 시드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2.14.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저희가 진정으로 (공급망) 위험을 완화 하려면 투자를 확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산·학 간 적극적 협력과 참여가 없다면 우리의 공급망은 환경과 지정학적 위험에 취약한 상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는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니켈·코발트의 전 세계 매장량 2위, 반도체 핵심소재인 희토류의 매장량은 세계 6위에 달하는 자원 강국이다.

정부는 글로벌 탄소중립 추진에 따라 향후 핵심광물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호주와의 협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한·호주 정부는 전날 문 대통령과 모리슨 총리 임석 하에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MOU를 체결했다.

한·호주 정부 간 협력에 이어 민간기업 차원의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모습이다. 최근 요소수 사태를 계기로 안정적 공급망 구축의 필요성을 확인했듯, 향후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산업계 대응에 필수적인 핵심광물 공급망의 선제적 확보 차원에서 이번 간담회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비공개로 전환된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앞으로 한·호주 핵심광물 분야에서의 기업간 협력이 활발해지기를 바란다"며 우리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다고 문승욱 산업부 장관이 시드니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앞서 호주 기업인들이 협력 강화 방안으로 제안했던 의견들을 수용해 산업부 차원에서 발전시켜 나갈 것을 주문했다고 문 장관은 설명했다.

[시드니=뉴시스] 전진환 기자 =  호주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호주 시드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를 마치고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승욱(왼쪽 아래부터 반 시계 방향으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안 간델 ASM 의장, 문재인 대통령, 사이먼 크린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AKBC) 위원장, 남영숙 경제보좌관, 캐서린 레이퍼 주한호주대사, 조 카더라벡 코발트블루 대표, 스티븐 그로콧 QPM 대표, 톰 시모어 PwC australia 대표, 강정식 주호주한국대사. 2021.12.14. amin2@newsis.com
[시드니=뉴시스] 전진환 기자 =  호주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호주 시드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를 마치고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승욱(왼쪽 아래부터 반 시계 방향으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안 간델 ASM 의장, 문재인 대통령, 사이먼 크린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AKBC) 위원장, 남영숙 경제보좌관, 캐서린 레이퍼 주한호주대사, 조 카더라벡 코발트블루 대표, 스티븐 그로콧 QPM 대표, 톰 시모어 PwC australia 대표, 강정식 주호주한국대사. 2021.12.14.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한·호주 양국 정부와 기업·연구소·대학, 나아가 금융기관까지 함께 협력할 메커니즘이 필요하겠다"면서 "산업부가 이런 메커니즘이 조속히 구축이 돼 역할을 할 수 있게 잘 챙겨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핵심광물 분야의 투자와 비즈니스는 타이밍이 상당히 중요한 것 같다"며 "양국 정부가 서로 MOU를 체결하고, 교류하고, 기업 간의 협력이 늘어나는 시점에 무슨 애로가 있어서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문제가 있으니 그런 부분이 적기에 해결될 수 있는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우리 정부는 호주 정부와 협력해서 양국 기업 간의 공동 기술 개발, 특히 친환경 생산기술과 같은 부분도 포함한 공동 기술 개발, 그리고 공동 투자 프로젝트를 더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실질적인 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22년 초 이번 협력 MOU의 후속 조치로서 양국의 기업과 대학, 연구소들까지 함께 참여하는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토록 해서 지금 기업들이 기대하는 추가적인 협력 프로젝트가 발굴되고 확산돼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금융 투자 부분에 있어서 핵심광물 프로젝트에 금융 투자가 잘 공조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무역보험공사와 호주의 수출신용기관이 현재 서로 MOU 체결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MOU가 체결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관심을 기울여 나가고, 다른 금융 투자 확대 기회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文 "한·호주 광물 협력 땐 공급망 안정, 양국경제 도약"(종합)

기사등록 2021/12/14 17:45:06 최초수정 2021/12/14 19:28:4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