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다 다 멈춰"…요소수 2만ℓ 고작 하루면 동난다

기사등록 2021/11/08 12:02:24

디젤 화물차 2000대에 10ℓ씩 1회 분량

국내 요소 재고량은 이달 말 바닥 전망

추가 재고 없이는 연말 물류대란 우려

정부, 추가 수입 협의·산업용 전환 검토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요소수 품귀 현상이 계속된 7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들이 운행을 멈춘 채 서 있다.  2021.11.07.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요소수 품귀 현상이 계속된 7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들이 운행을 멈춘 채 서 있다.  2021.11.07.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고은결 기자 = 정부가 '요소수 품귀'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호주로부터 요소수 2만 리터(ℓ)를 긴급 공수한 가운데, 요소수 부족을 해결하기에는 턱없이 소량인 만큼 추가 재고 확보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정부에 따르면 이번 주 중 호주로부터 요소수 2만ℓ를 들여오기로 했다. 신속한 수송을 위해 군수송기를 활용한다.

요소수는 경유 차량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바꾸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 들어간다. 현재 운행되는 디젤 화물차 330만대 중 60%인 200만대 정도에 SCR이 부착됐는데, 이런 차량은 요소수가 없으면 아예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정부가 요소수 긴급 수입에 나선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하루분도 안 되는 적은 물량'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15톤급 탱크로리(디젤트럭) 1대(가 싣는) 분량밖에 되지 않는다', '집에 불이 나는데 바가지에 물을 떠와 뿌린다고 하는 꼴'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정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대형 디젤 화물차는 보통 300~400㎞를 주행하려면 요소수 10ℓ가 필요하다. 즉, 요소수 2만ℓ는 화물차 2000대가 10ℓ씩 1회 넣을 수 있는 분량에 불과한 셈이다.

트럭이나 버스의 요소수 탱크 용량은 차량마다 다르다. 2만ℓ는 60ℓ 용량인 화물 차량을 기준으로 333대 정도만 채우면 동나게 된다.

긴급 공수한 호주산 요소수 2만ℓ는 요소수 대란 전 국내 유통 가격으로 계산하면 약 2000만원어치다. 요소수는 한 달 전만 해도 10ℓ당 1만원 수준이었다.

정부가 부랴부랴 호주산 요소수를 들여온다고 하지만, 이번 사태의 숨통이 트이기에는 역부족인 셈이다. 충분한 재고 확보를 하지 못한다면 당장 시중에 요소수 공급이 끊겨 디젤 화물차가 멈춰 서는 연말 '물류 대란'이 현실화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2만ℓ는 군 수송기 1대의 최대 적재 물량이다. 양이 얼마 안되더라도 최대한 노력하기 위해 (2만ℓ라도) 긴급 수입하게 된 것"이라며 "재고 확보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지난 1일 서울의 한 주유소에서 관계자가 요소수를 경유차량에 넣고 있다. 2021.11.01.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지난 1일 서울의 한 주유소에서 관계자가 요소수를 경유차량에 넣고 있다. 2021.11.01. [email protected]



정유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에서 요소수 생산에 필요한 요소 물량은 이달 말 분까지만 확보됐다. 국내 요소수 시장의 과반을 점하는 롯데정밀화학이 이달 말까지 요소수 생산이 가능한 재고량을 보유하고 있고, 다른 업체들의 상황도 비슷한 것으로 전해진다.

일부 버스, 소방차·구급차, 트랙터 등 농기계도 요소수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요소수 사태 장기화는 물류 대란을 넘어 교통대란, 공공 부문과 농촌의 혼란까지 빚을 수 있다. 다만 정부는 소방, 구급 등 필수 차량용에 필요한 요소수는 3개월분을 보유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호주를 비롯해 베트남 등 여타 요소 생산 국가와도 연내 요소 수천 톤(t)가량을 도입하기 위한 협의를 한다는 방침이다. 중국 정부에는 기존 계약분을 중심으로 신속한 수출통관 절차 진행을 요청하고 있다.

또한 산업용 요소수의 차량용 전환을 이달 중순까지 검토하고,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즉각 조치하기로 했다. 그러나 산업용 요소수를 사용하는 철강과 화력발전, 시멘트 업계 등 업종도 요소수 재고가 넉넉하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정부는 요소수 품귀 사태를 이용해 폭리를 취하려는 매점매석 행위에도 강력 대응한다. 이날부터 누구든지 매점매석 행위를 인지하면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신고센터에 신고할 수 있다. 매점매석 행위를 한 자는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제26조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러다 다 멈춰"…요소수 2만ℓ 고작 하루면 동난다

기사등록 2021/11/08 12:02:2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