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평 정치' 재개 김종인, '후보 캠프냐, 국힘 선대위냐'

기사등록 2021/09/15 07:00:00

尹캠프, 김종인 영입 의견…"반대하는 사람 없어"

'정치 원로' 없는 국힘…경선 '역할론' 목소리도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참배하고 있다. 지난해 8월19일 무릎을 꿇고 참배한 이후 1년만이다. 2021.08.19.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참배하고 있다. 지난해 8월19일 무릎을 꿇고 참배한 이후 1년만이다. 2021.08.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파리 떼에 둘러싸여 5개월 동안 헤맸다"고 평가절하했다. 지난달 19일 광주 참배 이후 한 달여 만에 잠행을 깨고 본격 '품평 정치' 재개에 나서는 모양새다. 김 전 위원장이 킹메이커 역할을 해왔던 터라 윤 전 총장 캠프 등 각 후보 캠프는 물론 국민의힘에서도 그를 영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13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등이 만든 '선후포럼'에 참석해 "지금 윤 전 총장 주변에는 파리떼가 잔뜩 모였을 것"이라며 "내가 그 파리떼를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힘들 것이라고 했는데, 결국 그 파리떼에 둘러싸여 갖고 지난 5개월 동안 헤맨 것이 윤 전 총장의 현주소"라고 지적했다.

김 전 위원장이 '품평 정치'를 재개하자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에 결정적 역할을 한 데 이어 4연패를 당했던 야당에 4·7 보궐선거 승리를 안겨준 '킹메이커'인 만큼, 그의 말 한마디가 경선 구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윤 전 총장 캠프에선 김 전 위원장을 영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 흘러나오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이 홍 의원과 대립각을 세워온 것을 고려했을 때, 그의 합류가 현재 윤·홍 '2강 구도'를 깨뜨릴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윤 전 총장 측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이 분(김 전 위원장)이 캠프에 와서 우리 뒤에 든든하게 있는 것을 반대하는 사람은 없다"며 "오히려 이 분이 와서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오히려 무슨 논리로 그럴까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캠프 관계자는 "정치 원로이시고, 본인이 어딜 오고 싶다고 해야 오는 것이지 우리가 모실 순 없다"면서도 "그 분의 말 한 마디가 영향력이 있는 건 사실"이라고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장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당 지도부에 대선을 여러 번 경험한 '정치 원로'가 없는 점을 고려했을 때, 경선 시점인 지금 당에 합류해 이준석 대표와 대선 후보 간 갈등 중재를 해줄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지난달 20일 KBS 라디오에서 "최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에 어른이 없구나. (갈등을) 조정할 분이 없구나 하는 걸 너무 많이 느꼈다"며 "아예 어른을 모셔와서 앉혀 놓고, 호통을 좀 듣더라도 그게 훨씬 낫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품평 정치' 재개 김종인, '후보 캠프냐, 국힘 선대위냐'

기사등록 2021/09/15 07: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