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알약으로 먹는 코로나19 백신 임상…세계 최초

기사등록 2021/07/23 17:56:32

이스라엘·인도 제약사 합작 '오라백스', 임상 개시 준비

변이에 더 큰 효과·수송과 보관도 용이 기대

[서울=뉴시스]오라백스 홈페이지 화면. 2021.7.23.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오라백스 홈페이지 화면. 2021.7.23. *재판매 및 DB 금지
[런던=뉴시스]이지예 기자 = 이스라엘이 세계 최초로 알약으로 먹는 코로나19 백신 임상 시험에 나선다. 

예루살렘 포스트는 2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제약사 오라메드의 자회사인 오라백스가 텔아비브에 위치한 소라스키 의료센터에서 경구용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연구진은 현재 이스라엘 보건당국의 승인을 대기 중이다.

오라메드는 지난 3월 인도 제약업체 프레마스 바이오테크와 경구용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합작 투자를 발표하고 오라백스를 만들었다.

오라백스는 이스라엘과 여타 국가에서 임상에 사용할 물량 수천 개를 이미 유럽에서 제조한 상태다.

나다브 키드론 오라메드 최고경영자(CEO)는 오라백스의 경구용 백신 후보가 단일한 스파이크(돌기) 단백질을 표적으로 삼는 기존 화이자, 모더나 백신과 달리 3가지 구조단백질을 대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따라서 코로나19 변이에 훨씬 더 저항력이 있을 것"이라며 "바이러스가 첫 번째 줄을 통과해도 두 번째 줄, 세번째 줄이 있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오라백스 백신 후보의 임상 1, 2상 시험에는 아직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24명의 자원자가 참여한다. 절반은 알약 1개, 나머지는 2개를 복용해 항체나 면역 수준을 측정한다.

키드론 CEO는 오라백스 백신 후보는 냉장고 온도 수송과 실온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 세계 보급이 용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구용 백신은 부작용이 적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도 강조했다.

오라백스는 최종 3상까지 마치면 신흥국에서 먼저 긴급사용 승인을 모색하고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겠다는 계획이다.

키드론 CEO는 경구용 백신이 보급된다면 '전 세계를 위한 혁명'이라며 "코로나19 백신이 일반 독감 예방주사처럼 매년 접종이 권장된다면 경구용 백신의 가치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스라엘, 알약으로 먹는 코로나19 백신 임상…세계 최초

기사등록 2021/07/23 17:56:3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