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필터시험법 안내서 보급…"유충·녹물 방지"

기사등록 2021/02/25 12:00:00

표준화된 필터시험법 활용 방법 등 수록

[서울=뉴시스] 국립환경과학원이 26일 보급하는 '필터시험법 활용 가이드라인' 표지. (사진=국립환경과학원 제공). 2021.02.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립환경과학원이 26일 보급하는 '필터시험법 활용 가이드라인' 표지. (사진=국립환경과학원 제공). 2021.02.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오는 26일 수도사업자를 대상으로 수돗물 '필터시험법 활용 안내서'를 보급한다고 25일 밝혔다.

안내서는 표준화된 필터시험법과 활용 방법, 현장 적용사례, 수질 상황에 따른 필터 변색 시뮬레이션 결과 등을 담고 있다.

필터시험법은 수돗물 1ℓ를 0.45㎛ 맴브레인 필터에 여과해 걸러진 이물질의 진한 정도를 맨눈으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이 시험법은 녹물뿐 아니라 지난해 인천 지역 수돗물에서 유출된 깔따구 유충과 알과 같은 매우 작은 생물도 맨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10분 이내 측정할 수 있고 지점 또는 시간적 비교도 가능하다. 평상시엔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 수질사고를 사전에 파악하고 대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안내서는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정보도서관(ecolibrary.me.go.kr/nier) 또는 환경부 디지털도서관(library.me.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신선경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기반연구부장은 "이번 안내서에 담은 시험 방법과 활용 방법이 수돗물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돼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는 좋은 지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수돗물 필터시험법 안내서 보급…"유충·녹물 방지"

기사등록 2021/02/25 12: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