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거리두기 개편시 집합금지·영업정지 최소화…권역별 세분화"

기사등록 2020/10/23 14:47:58

전국 일원화보다 권역별 세분화 대응

확충된 방역 역량 토대로 체계 정비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9개월이 지난 21일 서울 중구 한 식당 입구에 폐업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2020.10.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9개월이 지난 21일 서울 중구 한 식당 입구에 폐업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2020.10.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집합금지나 영업정지와 같은 강제조치는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비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면 개편하겠다고 23일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회의실에서 열린 제12차 생활방역위원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 유행 장기화는 불가피하고 지속 가능한 대응체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난 9개월 여러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 코로나19 특성을 어느 정도 이해하게 돼, 대응 전략을 다듬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전면적 개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그간 확충된 방역 및 의료체계의 역량을 토대로 거리두기 체계를 재정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집합금지나 영업중단처럼 국민의 사회, 경제적 활동을 제약하는 강제적 조치는 최소화하고자 한다"며 "대신 위험도가 높은 시설이나 활동의 특성에 맞게 정밀 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박 장관은 "전국적으로 일원화된 대응보다 권역별로 세분화하고 지역 상황에 맞는 대응을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국민들께서 좀 더 자율성을 갖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가운데 방역 관리를 함께 병행할 수 있도록 책임성을 강화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일상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방역체계 마련을 위해 위원님들의 허심탄회하고 심도 있는 의견을 부탁드린다"며 "주신 의견을 토대로 각 부처와 지자체 의견수렴과 관계 전문가 회의를 거쳐 지속가능한 장기 대응체계 구축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박능후 "거리두기 개편시 집합금지·영업정지 최소화…권역별 세분화"

기사등록 2020/10/23 14:47:5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