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욱일기는 군국주의 상징…日 겸허히 역사 직시해야"

기사등록 2019/10/22 15:59:54

日외무성, 홈피에 한국어로 욱일기 설명 게재 방침

"유관부처와 협의해 우리 입장 반영되도록 노력"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이 지난 8월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10.22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이 지난 8월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10.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일본 정부가 외무성 홈페이지에 게재된 욱일기 설명자료에 한국어판을 추가할 방침인 것과 관련, 외교부는 22일 "일본 정부가 겸허한 태도로 역사를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주변 국가들은 욱일기를 일본의 군국주의와 제국주의의 상징으로 인식하고 있다"면서 "욱일기는 욱일기 전체의 역사를 봐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로서는 유관 부처와 협의해서 관련 사항이 우리 입장에 따라 반영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욱일기 관련해 우리 측 입장을 일본에 전달한 게 있느냐'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저희 입장을 설명하는 노력을 계속 펼치고 있다"고 대답했다.

앞서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욱일기가 정치적 선전이 아니라는 주장을 국제사회에 확산시키기 위해 일본 정부가 외무성 홈페이지에 게재된 욱일기 설명자료에 한국어판을 추가할 방침이라고 이날 보도했다.

도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은 지난 16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외무성 홈페이지에 욱일기에 대한 설명자료가 영어와 일본어 밖에 없다며 한국어판을 게재해줄 수 없느냐'는 집권 자민당 의원의 요청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외교부 "욱일기는 군국주의 상징…日 겸허히 역사 직시해야"

기사등록 2019/10/22 15:59:5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