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계첩'은 1719년 숙종이 70세 이상 정2품 이상 직책을 가진 노년 문관을 우대하는 기관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간 것을 기념하는 행사에 참여한 관료들이 계(契)를 하고 궁중화원에게 의뢰해 만든 서화첩이다. 당시 숙종은 59세였기 때문에 기로소에 들어갈 시기가 되지 않았으나, 태조 이성계가 70세가 되기 전 60세로 들어간 전례에 따라 입소했다. 행사는 1719년 시행됐으나 참석자들의 초상화 그리기에 시간이 오래 걸려 1720년 최종 완성됐다.
계첩은 기로신인 문신 임방(1640~1724)이 쓴 서문과 경희궁 경현당 연회 때 숙종이 지은 글, 대제학 김유(1653~1719년)의 발문, 각 의식에 참여한 기로신들의 명단, 행사 장면을 그린 기록화, 기로신 11명 명단, 이들의 반신 초상화, 기로신들이 쓴 축시로 구성됐다.
수준 높은 색채와 구도, 세부 표현으로 조선 궁중회화의 획기적 전환을 가져온 작품이다. 18세기 후 궁중행사도 제작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제작 당시 원형을 거의 상실하지 않았을 정도로 보존상태가 좋고 그림 완성도가 매우 높아 조선 시대 궁중회화의 대표작으로 손색이 없어 국보로 승격할 가치가 충분하다.
문화재청은 또 고려 시대 불화, 조선 시대 목판과 경전 5건을 보물로 지정했다.
한글, 한자, 범어가 함께 기록된 희귀한 사례에 속하며, 16~17세기 언어학과 불교 의례 연구에 도움이 되는 자료다. 신흥사가 동해 연안과 가까워 물과 육지에서 헤매는 영혼을 달래며 법회를 하고 음식을 베푸는 불교 의식인 수륙재 등 불교 의례가 빈번하게 시행된 사실을 고려할 때 강원도의 신앙적 특수성과 지리·문화적 성격, 지역 불교 흐름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 가치가 크다.
7권 2책으로 구성된 완질본이다. 권4에는 불교 교리나 경전을 알기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시각적으로 형상화한 그림인 변상도가 6면에 걸쳐 수록됐다. 판각도 정교하다. 한문을 읽을 때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구절마다 표기한 구결(口訣)이 전반적으로 쓰여 있다. 한글로 토(吐)를 달아 조선 초기 국어사 연구 자료로도 가치가 있다. 판각 후 오래되지 않은 시기에 인출된 책으로, 간행 당시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발문을 통해 조선 초기 불경의 간행 방식과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 서지학과 불교사 연구에도 학술 가치가 높다.
이 불화는 세월이 지나면서 변색됐으나 얼굴 11면과 손 44개를 지닌 관음보살과 화면 위를 가득 채운 원형 광배, 아래쪽에 관음보살을 바라보며 합장한 선재동자, 금강산에서 중생이 떨어지는 재난을 묘사한 타락난 등 관음신앙 관련 경전 속 도상을 충실하게 구현했다. 요소마다 화려한 색감과 섬세한 필력으로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해 우수한 조형 감각을 보여준다. 고려 불화 중 현존 유일하게 알려진 천수관음보살도일 뿐 아니라 다채로운 채색과 금색 물감의 조화, 격조 있고 세련된 표현 양식 등 고려 불화의 전형적 특징이 반영된 작품이자 종교성과 예술성이 어우러진 작품이다.
보물 제2017호 '경산 신대리 1호 목관묘 출토 청동호랑이모양 띠고리(慶山 新垈里 一號 木棺墓 出土 靑銅虎形帶鉤)'는 2007년 경상북도 경산 신대리 1호 목관묘에서 출토된 유물로 의복과 칼자루에 부착한 장식품이다. 일반적으로 '호형대구’로 알려져 있다. 호형대구 혹은 마형대구로 분류되는 동물형 띠고리는 북방계 청동기 문화와의 관련성이 일찍부터 논의됐으며, 청동기 시대부터 초기철기 시대 지배층을 상징하는 중요한 위세품으로 주목받아 왔다.
특히, '경산 신대리 1호 목관묘 출토 청동호랑이모양 띠고리'는 발굴출토품에 대한 문화재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2016년부터 문화재청이 추진하는 중요 매장문화재에 대한 국가지정문화재(국보·보물) 지정 사업의 결과다.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