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중 "경총은 적폐세력" vs 경총 "송 부회장 역량 부족"…경총 사태 '점입가경'

기사등록 2018/06/25 17:23:54

송 부회장, 최저임금 산입범위·자택근무 논란…경총회장단 '자진사퇴' 권고

송 부회장 "자진사퇴 불가" 입장 고수하며 "경총 적폐세력" 인터뷰 논란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회장이 15일 오전  송영중 경총 부회장의 거취를 결정하기 위한 회장단 회의가 열리는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클럽을 나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지난 5월 최저임금 산입문제를 놓고 송영중 부회장은 경총의 입장과 달리 노동계 의견을 그대로 수용해 최저임금 위원회로 넘기겠다고 밝혀 일부 회장단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됐다.  2018.06.15. hong@newsis.com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회장이 15일 오전  송영중 경총 부회장의 거취를 결정하기 위한 회장단 회의가 열리는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클럽을 나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지난 5월 최저임금 산입문제를 놓고 송영중 부회장은 경총의 입장과 달리 노동계 의견을 그대로 수용해 최저임금 위원회로 넘기겠다고 밝혀 일부 회장단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됐다.  2018.06.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송영중 상임 부회장 거취를 두고 논란을 빚고 있는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사태가 갈수록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언론 인터뷰에서 "경총은 적폐"라며 자진 사퇴 거부 의사를 밝힌 송 부회장에 대해 경총이 "역량이 부족하고 경총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맞서면서다.

송 부회장 논란은 지난 5월부터 본격화됐다.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두고 송 부회장이 노동계와 입장을 같이 하면서 회원사들 사이에서 반발이 거셌다. 사용자 단체인 경총의 부회장으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지난 5월 말부터는 송 부회장이 열흘 가까이 출근을 하지 않고 자택근무를 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손경식 경총 회장이 송 부회장을 독대하고 우려를 전하기도 했다.

이 같은 논란의 종지부를 찍기 위해 경총은 지난 15일 회장단 회의를 열고 송 부회장의 거취를 논의했다. 송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직접 자신의 입장도 소명했다.

회의 결과 회장단은 송 부회장을 경질하지 않고 자진사퇴를 권고하기로 했다. 하지만 송 부회장이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각종 언론 인터뷰를 통해 "계속 일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급기야 송 부회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경총은 적폐세력"이라고 비난에 나섰다. 송 부회장은 "경총은 구태의연한 적폐 세력이다. 이들이(경총 직원들이) 손 회장을 오도해 오판하게 하고 있다. 지금까지 한 것이 다 손 회장 구출 작전"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15일 오전  송영중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이 자신의 거취가 결정되는 회장단 회의가 열리는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클럽을 나오고 있다.  지난 5월 최저임금 산입문제를 놓고 송영중 부회장은 경총의 입장과 달리 노동계 의견을 그대로 수용해 최저임금 위원회로 넘기겠다고 밝혀 일부 회장단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됐다.  2018.06.15. hong@newsis.com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15일 오전  송영중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이 자신의 거취가 결정되는 회장단 회의가 열리는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클럽을 나오고 있다.  지난 5월 최저임금 산입문제를 놓고 송영중 부회장은 경총의 입장과 달리 노동계 의견을 그대로 수용해 최저임금 위원회로 넘기겠다고 밝혀 일부 회장단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됐다.  2018.06.15. [email protected]
또 "직원들은 처음부터 나를 흔들었다. 흔든 게 아니라 저를 받아들이고 싶지 않았던 것 같다"는 발언을 했다.

회장단 회의에 대해서도 "사무국은 전 회원사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돼야 한다"며 "그런데 회장단 몇 명이 모여서 주요 의사를 결정하는 비민주적 절차가 남았다"고 지적했다.

경총 내 인사에 대해서도 내부 인사평가 기준이 없고 자신에 대한 직무 정지 역시 법률적 효력이 없다고 밝혔다.

송 부회장이 자진 사퇴 권고는 수용하지 않은 채 사무국을 비난하는 내용의 인터뷰를 진행하자 사무국 내에서는 한 바탕 난리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더 이상 논란을 키우지 않고 자진사퇴를 통해 조용히 해임 절차를 마무리하려던 계획도 어그러졌다.

경총은 이날 송 부회장의 이같은 언론 인터뷰를 조목조목 반박하는 자료를 내고 "송 부회장은 역량부족"이라고 비판했다.

경총은 "송 부회장이 업무배제 된 이유는 조직운영 파행 등 경총 사무국을 정상적으로 이끌기 위한 역량이 매우 부족했다는 게 결정적"이라며 "회장 지시를 무시하고 부회장으로서 조직에 해가 되는 행동을 지속하고 권한 밖의 인사권 남용, 비선라인 활용 등 직원 편가르기, 사무국 직원에 대한 인격모독 등 사무국 직원의 신망을 잃는 등 조직 운영을 파행해 왔다"고 밝혔다.

또 "개혁과 반(反)개혁 구도로 몰아가는 구태의 관료주의를 벗어나지 못한 권위적이고 독단적인 비민주적 행위가 오히려 적폐행위고 반개혁적"이라며 "자신이 경총을 개혁하는 것처럼 주장하는 건 자신의 위치를 모르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총은 "사무국 직원의 97%가 송 부회장과 같이 할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 하고 있다"며 "송 부회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결국 경총 사태는 다음달 3일 개최되는 임시총회에서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경총은 송 부회장의 해임안 의결을 위해 3일 이사회를 연 직후 임시총회를 통해 송 부회장 해임 절차를 마무리지을 예정이다.

다만 해임 절차가 마무리 된다고 해도 잡음이 쉽게 가라앉을지는 미지수다. 경총 정관상 상임부회장 해임에 대한 절차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송 부회장이 절차를 두고 반박할 수 있다. 경총은 선임 절차와 동일하게 총회를 통해 회원사들의 의견을 물으면 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후임 부회장 선임을 두고도 논란이 빚어질 수 있다. 경총은 지난 2월 박병원 전 경총 회장의 후임자를 찾지 못해 회장 공백 사태를 맞았다. 당시 박상희 대구 경총 회장이 후임 회장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회원사들의 반대 등으로 인해 내부 갈등이 불거져 내홍을 겪은 바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송영중 "경총은 적폐세력" vs 경총 "송 부회장 역량 부족"…경총 사태 '점입가경'

기사등록 2018/06/25 17:23:5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