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신년사 분석…"평창올림픽, 국면전환 교두보"

기사등록 2018/01/03 15:56:35

【서울=뉴시스】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기관지 노동신문이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의 2018년 신년사를 1면에 사진과 함께 보도 했다.  2018.01.01. (출처=노동신문)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기관지 노동신문이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의 2018년 신년사를 1면에 사진과 함께 보도 했다.  2018.01.01. (출처=노동신문)[email protected]

"핵 타격·핵단추 언급, 미국과 대등한 위치 강조"
"평창 참여로 김정은 이미지 개선, 국제 고립 탈피"
"남북관계 개선 통해 美와 대화하려는 우회 전략"
"핵공격 도발·대외적인 평화 강조…이중적 태도"

【서울=뉴시스】박영주 기자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일 발표한 신년사에는 평창올림픽을 활용한 국면전환을 모색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3일 서울대 관악캠퍼스에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북한연구학회 주최로 진행된 '2018 북한 신년사 분석과 한반도 정세 전망' 심포지엄에서 "북한은 정권 창건 70주년과 평창올림픽을 '민족적 대사'로 표현하며 국면전환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평창올림픽과 관련해 "우리는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며 "이를 위해 북남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평창올림픽을 활용한 대화 모드로 국면전환을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홍 실장은 "미국에 대한 직접 언급을 자제해 대북정책의 변화를 관망하고 있다"면서 "한국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화해 제스처를 보임으로써 남북관계를 국면전환의 교두보로 삼을 것임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미연합 훈련, 다방면 교류협력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철회 등을 제기하고 있어 이후 대화 진행 과정에서 국가보안법, 대북제재 등을 전술적으로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미국 본토 전역이 우리 핵 타격 사정권 안에 있다"며 "핵단추가 내 사무실 책상 위에 항상 놓여있다는 것, 이는 결코 위협이 아닌 현실임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위협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이 핵무기 발사장치인 '핵단추'를 대외적으로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홍 실장은 "미국과 대등한 '균형'을 갖추게 됐다는 것을 주장하기 위한 수사"라고 해석했다. 또 "한미연합훈련 기간에 맞춰 전략 도발보다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피하면서 실전화와 은밀성을 효과적으로 과시하는 차원의 군사적 활동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홍 실장은 "올해 상반기 평창올림픽 참가와 성공적 개최를 명분으로 도발을 자제하면서 북미 대화의 조건을 자연스럽게 충족시킨 후 중·하반기 북미 당국 간 대화를 모색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조봉현 IBK 경제연구소 부소장도 "평창올림픽 참가를 김정은 위원장의 이미지 개선과 국제고립에서 벗어나는 계기로 활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부소장은 "김 위원장은 통미봉남(通美封南) 전술에서 선(先)통남을 통해 미국과 대화 및 제재 완화하려는 우회전략을 보였다"며 "북미대화가 잘 풀리지 않으니 남북관계 개선을 토대로 북한의 고립을 돌파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미국이 북한을 압박하고 공격할 경우에 핵 공격한다는 도발적 노선 유지와 대외적으로 평화를 강조하면서 국제사회의 고립을 탈피하기 위한 북한의 이중적 태도가 담겨 있다"고 덧붙였다.

 서보혁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교수는 "이번 신년사는 악화일로의 한반도 정세 속에 남북대화에 전향적인 의사를 보임으로써 위기국면의 완화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 교수는 "남북고위급회담을 제의했을 때 북한이 호응한다면 남북관계 개선은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며 "최근 수년간 적대와 긴장이 이번 기회에 완화되지 않는다면 더 이상의 기회를 갖기 어렵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北 김정은 신년사 분석…"평창올림픽, 국면전환 교두보"

기사등록 2018/01/03 15:56:3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