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경주 방폐장 이송

기사등록 2017/12/08 10:58:28

【대전=뉴시스】 이시우 기자 = 8일 오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보관 중이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1000 드럼이 차량에 실려 경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환경관리센터로 향하고 있다. 원자력연구원은 연말까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1000 드럼을 이송할 계획이다. 2017.12.8.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 이시우 기자 = 8일 오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보관 중이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1000 드럼이 차량에 실려 경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환경관리센터로 향하고 있다. 원자력연구원은 연말까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1000 드럼을 이송할 계획이다. 2017.12.8.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email protected]
【대전=뉴시스】 이시우 기자 = 포항 지진 등으로 연기됐던 방사성 폐기물 이송이 시작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8일 자체 보관하고 있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200드럼을 경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환경관리센터로 이송했다고 밝혔다.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은 대부분 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작업복, 방호용품 등이다.

 원자력연구원은 방사성 폐기물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2030년까지 보관 중인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경주 방폐장으로 옮기기로 하고 매년 1000 드럼씩 이송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올해는 11월 중 이송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포항 지진과  폐기물 핵종 특성 분석방법 검증 등의 이유로 일정이 연기됐다.

 연구원은 이날 이송한 200 드럼을 포함해 연말까지 모두 다섯 차례에 걸쳐 당초 목표한 1000 드럼의 폐기물을 이송할 계획이다.

 방사성폐기물은 주민 안전을 위해 원자력안전법에서 정한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차량 및 운반용기에 실려 새벽 시간에 보안 차량의 호송을 받으며 운반됐다.

 이송 전 과정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및 안전 요원 등을 통해 철저히 감시됐고 특히 이재관 대전시 행정부시장과  조원휘 대전시의원 등이 현장을 직접 점검했다.

 송기찬 원자력연구원 핵연료주기기술연구소장은 "연구원은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안전기준을 철저히 준수해 방사성폐기물을 이송할 계획"이라며 "주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계획에 따라 연말까지 나머지 800드럼도 안전하게 이송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원자력연구원은 약 2만 1405드럼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보관 중이다.
【대전=뉴시스】 이시우 기자 = 8일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보관 중이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1000 드럼이 경주방폐장으로 이송되기 전 대전시와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들이 현장에서 운반 과정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유세종 대전시 시민안전실장, 홍성박 대전시 안전정책과장, 서민원 원자력연 대외협력부장, 이재관 대전시 행정부시장,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조원휘 대전시의원. 2017.12.8.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 이시우 기자 = 8일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보관 중이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1000 드럼이 경주방폐장으로 이송되기 전 대전시와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들이 현장에서 운반 과정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유세종 대전시 시민안전실장, 홍성박 대전시 안전정책과장, 서민원 원자력연 대외협력부장, 이재관 대전시 행정부시장,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조원휘 대전시의원. 2017.12.8.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원자력연,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경주 방폐장 이송

기사등록 2017/12/08 10:58:2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