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셴룽 "北 문제 매우 심각…한·일 핵무장은 안돼"

기사등록 2017/10/20 08:50:28


【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가 북한 핵무장에 강한 우려를 나타내면서도, 이에 대한 대응으로 미국이 한반도에 전술핵을 다시 배치하거나 한국과 일본이 핵무기 보유를 추진할  경우에는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리셴룽 총리는 19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보다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에는 다르다. 위험성이 더 높아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만약 한국과 일본이 핵전력에 근접하거나 실제로 선을 넘을 경우에는 동북아시아에서의 (이전과) 다른 전략적 안보 균형을 의미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중국이 매우 경계하게 될 것"이라며 "세계가 더 안전해지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대북제재에 있어 중국의 역할에 대해선 "중국은 북한 수출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은 북한에 대해 영향력이 있다. 하지만 북한이 중국이 원하는대로 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만약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이 벌어지면 한 쪽을 택하도록 요구받게 될 것"이라며 "하지만 싱가포르는 어떤 편을 선택하고 싶지 않다"고 덧붙였다.

 리셴룽 총리는 오는 23일 워싱턴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리셴룽 "北 문제 매우 심각…한·일 핵무장은 안돼"

기사등록 2017/10/20 08:50:2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