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일시 중단 결정에 울산지역 '희비'

기사등록 2017/06/27 18:21:05

【울산=뉴시스】유재형 기자 =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협의회(대표 이상대)는 15일 서울 보신각에서 주민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에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2017.06.15. (사진= 서생면 주민협의회 제공) photo@newsis.com
【울산=뉴시스】유재형 기자 =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협의회(대표 이상대)는 15일 서울 보신각에서 주민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에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2017.06.15. (사진= 서생면 주민협의회 제공)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유재형 기자 = 27일 정부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을 공론화하기 위해 모든 공정을 일시 중단하기로 한 결정을 두고 울산시 울주군 서생지역 주민들과 반핵단체 간 여론이 '우려'와 '환영'으로 나뉘고 있다.

 신고리5·6호기를 자율 유치한 서생지역 주민들은 공론화 과정에서 지역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며 건설 중단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며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반면 환경단체는 신규 원전 건설 중단이 대통령 핵심 공약사항이었던 만큼 이번 일시 중단 결정에 대해 환영하는 분위기다.

 
 ◇신고리 5·6호기 자율유치한 서생주민 '당혹'

 그동안 원전 중단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 온 서생주민들은 이번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잠정 중단 결정이 원전 건설 백지화로 이어질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서생주민협의회 이선우 사무국장은 "TV를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잠정 중단 소식을 접했다"며 "충격이다. 원전 건설이 중단될 경우 피해자는 지역 주민 전체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아직 어떤 방식으로 공론화를 추진할 지에 대한 명확한 정부 방침이 나오지 않은 만큼 이를 지켜본 뒤 대응 수위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수십여년간 원전과 접해 생활해 온 만큼 한쪽의 의견에 치우친 결정이 나지 않도록 지역주민이 공론화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생주민들은 향후 공론화를 거쳐 건설 중단이 결정될 경우,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과 현재 진행 중인 마을이주와 부지활용 등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를 정부에 요구할 방침이다.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9일 울산시청 정문앞에서 울산시의회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을 즉각 폐기하라며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7.06.19.  <a href="mailto:bbs@newsis.com">bbs@newsis.com</a>.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9일 울산시청 정문앞에서 울산시의회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을 즉각 폐기하라며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7.06.19.  <a href="mailto:[email protected]">[email protected]</a>.
이와 관련 조만간 긴급 이사회를 열고 향후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반핵단체, 건설 임시 중단, 늦었지만 '환영'

 그동안 탈원전을 줄기차게 요구해 온 반핵단체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임시중단에 대해 늦은 감은 있지만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공론화가 원전 폐기를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김형근 사무국장은 "지난 1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 발표가 없어 실망하고 있었다"며 "늦은 감은 있지만 이번 공사 임시중단 결정에 대해서는 환영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이 탈핵으로 가는 현 정부의 첫번째 실천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공론화위원회 구성 과정을 지켜본 뒤 지진대 위에 다수의 원전을 짓고 있는 울산의 현실을 알리고,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일시 중단 결정에 울산지역 '희비'

기사등록 2017/06/27 18:21:0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