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사람과 환경이 우선"...친환경차 개발 박차

기사등록 2017/03/27 10:56:52

【서울=뉴시스】최용순 기자 = 현대자동차는 탄소배출량 '제로'의 친환경 전기차 개발은 물론, 미세먼지를 차단해 탑승자들의 건강을 지키고 쾌적한 실내를 만들어주는 자동차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사람과 환경을 자동차 산업의 핵심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쏘나타·아반떼에 공기청정 기능 탑재, 미세먼지 걱정 '뚝'

 27일 현대차에 따르면 이달 초 출시된 '쏘나타 뉴라이즈'는 미세먼지로부터 탑승객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국내 최초로 공기 청정 모드를 탑재했다.

 현대차의 공기 청정 기능은 고성능 에어컨 필터로 2.5마이크로미터(μm) 이하 크기의 초미세먼지와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산성가스(SOx-유황산화물, NOx-질소산화물), 염기성 가스까지 흡착해 차량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다.

 원터치 공기청정 모드는 버튼 하나로 작동된다. 버튼을 누르면 실내 공기를 강제로 순환시켜 미세먼지를 포집해 깨끗하고 상쾌한 공기를 만들어 준다. 미세먼지가 극심한 봄철, 자녀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필수 기능으로 꼽힌다.

 공기청정 기능은 지난 20일 출시된 '아반떼 2017년형'에도 적용됐다. 아반떼에는 차량 실내로 유입되는 초미세먼지를 포집해 걸러주는 고성능 에어컨 필터를 기본 적용했다. 또 이온을 발생시켜 차량 내부의 바이러스를 제거해주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도 갖췄다.

 현대차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베스트 셀링 모델에 초미세먼지에 대한 우려를 말끔히 없애주는 ‘원터치 공기 청정 모드’ 기능을 탑재해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이오닉 EV 등 친환경 라인 확대...배출가스 '제로'

 현대차는 최근 친환경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 라인업을 완성했다. 아이오닉은 하이브리드, 일렉트릭,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3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된다.

 특히 지난해 지난해 1월 출시한 아이오닉EV는 배터리와 전기모터만을 움직여 주행 중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차다. 최대 출력 88kW(120ps), 최대토크 295Nm(30Kgfm) 모터를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을 확보했다.

associate_pic2
 또 28kWh의 고용량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완전 충전 기준)으로 191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급속 충전시 약 23분(100kW 급속충전기 기준), 완속충전시 4시간 25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아이오닉EV는 알루미늄 소재 적용 등 차량 경량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한 에어로 다이내믹 디자인 등 첨단 기술을 고루 적용했다. 아울러 일반 강판 대비 10% 이상 가볍고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53% 적용했다.

 친환경성 뿐만 아니라 안전도 철저히 챙겼다.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 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앞좌석 사이드(2), 전복 감지 대응 커튼(2), 운전석 무릎)과 앞좌석어드밴스드 에어백 시스템을 전 모델에 기본 탑재했다.  

 아울러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해 구조용 접착제도 동급 최고 수준인 145m 사용했고, 충돌 시 승객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주요 하중 전달 부위를 초고강도로 강화하는 등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운전자 편의를 위해 자동화 기반의 지능형 안전 기술인'현대 스마트 센스'를 탑재했으며, 지도, 전화, 문자, 음악 등 스마트폰 기능을 차량 시스템과 연동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애플 카플레이'도 장착했다.

 현대차는 2017년형 아이오닉일렉트릭의 충전 커넥터를 급속·완속 충전 모두 하나의 충전구에서 가능한 콤보 타입(기존 차데모 타입)으로 변경했으며, 기존 10년 20만km이던 배터리 보증기간을 평생 무제한으로 강화했다.

 아이오닉EV의 가격은 N트림 4,000만원, Q트림 4,300만원이다.

 한편 아이오닉EV는 지난 2월 미국의 비영리 기관인 에너지경제효율위원회(ACEEE)가 주관하는 제 20회 친환경차 순위에서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최고의 친환경차에 선정됐다. 환경유해지수가 0.78로 가장 낮아 그린스코어 100점 만점 중 64점을 얻어 1위를 차지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현대차 "사람과 환경이 우선"...친환경차 개발 박차

기사등록 2017/03/27 10:56:5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