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트럼프 인사로 FOMC 구성시 미 금리인상 지연될 수 있어"

기사등록 2017/02/27 10:54:55

산은경제硏 'FOMC 구성원 변화에 따른 영향' 보고서
 트럼프 대통령, 올해 최대 3명 임명권 행사 가능
 現행정부, 무역수지 개선·확장적 재정정책 위해 저금리 선호
 현 FOMC 체제 유지되는 3월에 한 차례 금리 오를수도

【서울=뉴시스】이근홍 기자 =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결정권 멤버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측 인사로 구성될 경우 향후 기준금리 인상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7일 산업은행경제연구소는 'FOMC 구성원 변화에 따른 영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미국 기준금리는 FOMC 회의에서 결정한다.

 FOMC 의사결정권은 연방준비제도(Fed) 이사회 멤버 7명과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 뉴욕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연은 총재 4명 등 총 12명이 갖는다.

 현재는 12명 중 연준 이사회 멤버 2명이 공석이다. 여기에 오는 4월5일 다니엘 타룰로 연준 이사가 추가로 사임할 예정이기 때문에 향후 FOMC 의사결정권자는 9명으로 줄어들 수 있다.

 산은경제연구소는 연준 이사 3명의 임명권을 지닌 트럼프 대통령이 향후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미국의 통화정책이 달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연준 이사는 대통령이 지명한 뒤 상원의 동의를 얻어 확정한다.

 김은서 산은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3명의 연준 이사를 친(親)트럼프 인사로 지명할 경우 은행감독 규제 축소가 가속화할 뿐 아니라 FOMC의 통화정책 방향도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과도한 달러화 강세가 무역수지 적자 확대 등을 유발해 미국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비난한 바 있다"며 "그의 핵심 공약인 확장적 재정정책을 위해서라도 미국은 국채 발행시 저금리를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선임연구원은 "FOMC에서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지속될 경우 이는 달러화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는 한편 확장적 재정정책의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다"며 "결국 트럼프 대통령은 완화적 스탠스의 연준을 선호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산은경제연구소는 미국의 '3월 금리인상'을 점쳤다.  

 내년 2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이 현 FOMC 멤버 체제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한차례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김 선임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옐련 의장의 재임명 거부 의사를 표명한 바 있기 때문에 올해가 지나면 옐런 의장의 입지는 좁아질 수 있다"며 "지난 14일 상원의원 청문회에서 현 통화정책이 여전히 경제확장을 뒷받침할 만큼 '순응적(accommodative)'이라고 한 만큼 옐런 의장이 현 체제에서 한차례 금리인상을 단행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親트럼프 인사로 FOMC 구성시 미 금리인상 지연될 수 있어"

기사등록 2017/02/27 10:54:5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