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사고' 경기도, 돌연 성남시 특별감사 왜?

기사등록 2014/10/20 15:32:08

최종수정 2016/12/28 13:32:33

【성남=뉴시스】이정하 노수정 기자 =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와 관련, 경기도가 20일 성남시의 '행정광고 측면 지원의혹'을 밝히겠다며 특별감사에 착수했다.

 성남시는 경기도와 함께 이번 사고 공동대책본부를 꾸렸으나 도 내부나 산하기관을 놔둔 채 성남시만 특정해 감사를 하는 저의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도는 이날 오전 감사관실 직원 4명을 성남시로 보내 특별감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 조사와 언론에서 제기한 '행정광고'를 행사 예산으로 편법 지원한 의혹에 대해 사실 관계 파악을 위한 조치라고 도는 설명했다.

 성남시가 이데일리 주관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축제' 이틀 전인 지난 15일 한국언론재단으로 이데일리에 대한 1000만원(부과세 별도)의 행정광고를 의뢰한 사실이 경찰 조사에서 확인됐고, 이 광고가 행사를 측면 지원한 것 아니냐는 시각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성남시는 그러나 "행사와는 무관한 통상적인 언론사 행정광고"라면서 "사고 수습에 전념하는 상황에서 도의 감사가 성남시만 특정해 진행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도가 행사를 함께 준비한 도 산하기관인 경기과학기술진흥원에 대해서는 서면 자료만 제출받고, 별도의 조사는 없었으면서 성남시만 특정해 조사하는 것은 형평에도 어긋난다는 주장이다.

 실제 도는 경기과기원은 물론 "도가 1000만원을 홍보예산으로 지원한다"고 한 이데일리TV의 발언에도 구두상 담당자 확인만 하고 별다른 감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지난 3월에도 이데일리에 행정광고 300만원(부과세 별도)를 집행했는데, 그럼 이 예산도 편법으로 행사를 지원한 것이냐"며 "정상적인 행정광고 집행을 빌미로 감사를 벌이는 것은 다른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결과 발표 뒤 (감사)해도 늦지 않은데 결국 도의 책임을 시로 떠넘기려는 속내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희생자 유가족과 이뤄진 보상 협의 과정에서 발생한 도와 시의 갈등도 이번 특별감사를 하게된 배경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보상 협의 과정에서 도와 시, 이데일리는 '주최' 명칭 사용 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었고, 도와 이데일리 측이 시도 책임 범주에 포함하려 하자, 시는 "시는 주최자가 아니다"며 맞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파국으로 치닫던 협의는 결국 도가 지급보증을 서고, 이데일리와 경기과기원이 보상금을 선지급하는 것으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경찰 조사 등에서 도와 시 등 다른 기관의 과실이 추가로 드러나면 책임 범위를 정해 해당 기관에 구상권을 청구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성남시에 대한 여러 의혹에 대해 사실 관계 파악 차원에서 감사를 진행했지만 별다른 내용은 없었다"며 "도와 경기과기원은 경찰에서 조사하는 상황이고, 사고 발생 뒤 자료를 제출받아 충분히 검토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7일 걸그룹 포미닛 공연 도중 이 건물 환풍구 위에 올라가 공연을 보던 27명이 환풍구 덮개가 무너지며 20여m 아래로 추락해 1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판교 사고' 경기도, 돌연 성남시 특별감사 왜?

기사등록 2014/10/20 15:32:08 최초수정 2016/12/28 13:32:33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