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보험연수원장 "글로벌 진출…AI·크립토 교육 선도할 것"[신년사]

기사등록 2026/01/02 15:47:16

보험연수원장 2026년 신년사

[서울=뉴시스] 하태경 보험연수원장. (사진=뉴시스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글로벌 AI(인공지능) 보험연수원으로 도약하겠습니다"

하태경 보험연수원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대한민국 보험 산업의 발전과 함께해 온 보험연수원이 이제 아시아의 보험 교육 시장을 선도하고자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하 원장은 "지난해 금융업계 최초로 AI와 크립토 교육을 정규 과정에 런칭해 국민적 주목을 받았고, AI 학습체계(LMS)와 AI 시험출제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교육시장에서 확산시킬 AI 자회사를 준비해왔다"고 말했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AI을 중심으로 한 교육기관으로 위상을 정립해나가겠다는 복안이다.

그는 "세계 최고 수준의 보험 HR(인적자원) 교육기관의 명성에 부합하는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 콘텐츠에 AI 시스템을 접목해 베트남 등 신흥 보험 교육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해외 보험 교육 시장 진출은 연수원 창립 60년 만에 처음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베트남을 첫 글로벌 진출 국가로 선정하고 사전 조사를 진행했고, 성장 잠재력을 확인했다. 올해 조직개편의 최우선 화두로 '글로벌'을 제시하고 전담 조직도 신설했다.

AI 자회사 설립으로 신금융교육 혁신도 가속화한다.

하 원장은 "AI LMS, AI 시험출제, 맞춤형 교육 추천 등 교육 전 과정에 AI를 내재화하는 것이 목표"라며 "학습토큰 시스템을 결합해 고객들이 공부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학습 모델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미 내부 승인 절차를 포함한 구체적인 준비를 진행해 왔다. 올 상반기에는 AI 시험출제 시스템과 AI 학습 플랫폼을 포함한 구체적인 사업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업계에서 크립토 금융 교육과 실증을 선도하는 역할도 맡는다는 계획이다.

하 원장은 "올해 상반기에 수강료의 크립토 결제 도입을 실시하겠다"며 "X402를 통해 크립토 결제를 진행하고, 원화스테이블코인이 도입 되면 결제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모바일 교육과 AI 퀴즈를 연계해, 수강료의 일부를 환급하는 '마이크로 장학금' 제도를 도입한다. 연수원 자체 '학습 토큰' 발행을 통해 토큰을 활용한 교육 생태계도 구축한다.

하 원장은 "2026년은 보험연수원에 있어 기술 기반 교육기관으로의 도약과 글로벌 확장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해가 될 것"이라며 "AI와 크립토 신금융, 글로벌이라는 세 개의 축을 통해 보험연수원의 새로운 성장 경로를 분명히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mmnr@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