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나은병원, 강화군민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협약

기사등록 2025/12/18 10:26:19
[인천=뉴시스] 이루비 기자 = 인천나은병원은 최근 강화군청 군수실에서 강화군, 인천시 강화교육지원청과 함께 '지역사회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인천나은병원 하헌영 병원장, 박효선 간호부원장, 김명화 팀장을 비롯해 박용철 강화군수, 김학범 부군수, 김철규 강화교육지원청 교육장 등이 참석해 지역 보건·교육에 관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은 지역 내 필수의료 기반을 강화하고 응급환자 이송·전원 체계를 체계화하는 한편, 학생과 주민을 대상으로 한 예방 중심의 보건의료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나은병원을 중심으로 행정기관과 교육기관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협력 구조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협약에 따라 인천나은병원은 응급환자 이송 및 전원 지원을 포함한 의료 협력의 중심 역할을 맡아 지역 필수의료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건강증진 사업과 학생·주민 대상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운영한다.

또 공공보건의료 정책 및 사업 전반에 대한 의료 자문 역할을 수행하며 현장 중심의 협력 모델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강화군은 협력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과 지역사회 연계를 담당하고, 공공보건의료 기반 확대를 위한 제도적·환경적 지원을 병행할 예정이다.

강화교육지원청은 지역 내 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보건교육을 추진하고, 학교 현장의 안전 및 응급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한다.

하헌영 인천나은병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 필수의료와 학교 보건, 주민 건강증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실질적인 협력의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책임의료기관으로서 공공보건의료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by@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