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니들 제품화 지원"…식약처, '정보자료집' 발간

기사등록 2024/12/24 09:32:02 최종수정 2024/12/24 10:46:25

마이크로니들 의료기기 시험방법 정보자료집 발간

제품화에 필수인 과학적인 성능 시험방법 등 안내

[서울=뉴시스] 대웅제약이 개발 예정인 용해성 마이크로니들 패치 이미지 (사진=대웅제약 제공) 2024.09.1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식품의약품언전처가 우리나라 기업이 글로벌 마이크로니들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제품화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소속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제품화에 필수적인 과학적인 성능 시험방법 등을 안내하는 '마이크로니들 의료기기 시험방법 정보자료집'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마이크로니들은 의약품 흡수를 돕기위한 의료기기로 미세한 바늘을 이용해 피부를 통과해 유효성분을 전달하는 패치 형태 약물전달 시스템을 말한다.

마이크로니들은 화장품, 의료기기 시장에서 차세대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마이크로니들은 표피는 직접 통과하면서도 주사기의 단점인 통증, 감염 등의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패치형으로 간단하게 붙이는 방식으로 기존 주사기 등의 한계를 극복했다.

아울러 스스로 부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약물 투여가 쉽고, 미세한 바늘을 활용해 투여하기 때문에 적은 투여량으로도 뛰어난 약물 전달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존 주사기보다 제작 단가가 낮아 저렴하고 대량 생산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자료집의 주요 내용은 ▲마이크로니들의 정의 및 종류와 의료기기 분류 사례 ▲성능(피부침투성능, 피부침투깊이 등) 시험방법 및 시험결과 예시 등이다.

식약처는 "이번 시험방법 정보자료집이 국내 생산 마이크로니들 개발 및 품질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규제과학 전문성을 기반으로 첨단 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의 제품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