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18.1 업데이트 다음 주 중 공식 배포 예정
iOS 18.2 개발자 베타 출시…시리로 챗GPT 질답 가능
24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공지사항을 통해 새 운영체제(OS)인 iOS 18.1을 다음 주 중 공식 배포한다고 밝혔다.
iOS 18.1에는 애플 인텔리전스의 일부 기본 기능이 포함된다. iOS 18.1의 애플 인텔리전스는 미국 영어로만 사용 가능할 예정이다.
추가되는 애플 인텔리전스 기본 기능은 ▲글쓰기 도구 ▲앱 알림 요약 ▲메시지 및 메일 앱에서 답장 작성 지원 ▲사진 앱에서 원치 않는 피사체를 AI가 지워주는 클린 업 ▲사진 앱의 '추억 영화' 만들기 기능 ▲통화 녹음 및 전사(텍스트 변환) ▲중요 알림 우선 표시 ▲시리 기본 성능 개선 등이다.
이와 함께 애플은 iOS 18.2의 개발자 베타 버전도 출시했다. 개발자 베타 버전은 OS에 적합한 앱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시장에 서비스를 공식 출시하기 전 개발자들에게 먼저 OS를 공개하는 것이다.
iOS 18.1 베타 버전에는 AI가 완전히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 나만의 이모티콘을 생성하는 젠모지 기능 등이 추가됐다.
아울러 애플 인텔리전스에서 가장 기대를 모았던 '시리'와 생성형 AI '챗GPT'와의 결합도 이뤄졌다. 시리에 음성·텍스트를 통해 질문할 경우 시리가 이용자의 허락을 받은 뒤 챗GPT의 답변을 직접 보여줄 수 있게 된다. 다만 시리가 이용자 명령에 따라 특정 앱에서 알아서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 등은 추후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예정이다.
iOS 18.2에서는 미국 영어 외 호주·캐나다·뉴질랜드·남아프리카공화국·영국 등 여타 영어권 국가의 현지 언어 업데이트도 진행된다.
iOS 18.2의 공식 업데이트는 12월께 이뤄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외에도 내년 초 iOS 18.3, 18.4 업데이트 등도 예고돼있다.
한편 애플 인텔리전스는 아이폰15 프로·프로 맥스와 아이폰16 시리즈, A17 프로 또는 M1 이후 버전 칩을 탑재한 아이패드·맥북 등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