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극복선도단체는 치매 친화적 사회 조성과 치매극복 활동에 적극 동참하는 기관·단체로 구성원 전원이 치매파트너 교육을 이수하고 단체의 인프라와 역량을 활용해 치매극복 활동에 기여하는 곳을 말한다.
모집 대상은 기업, 공공기관, 단체, 초·중·고교, 대학교, 도서관 등으로 유형별 지정 요건을 충족한 단체라면 신청할 수 있다.
치매극복선도단체로 지정되면 구성원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높이고, 지역사회와 함께 치매극복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신청서를 작성해 의정부시 치매안심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의정부시보건소, 어르신 한파 대비 겨울철 건강관리 총력
의정부시보건소는 연일 영하의 기온을 기록하는 한파에 대비해 방문건강관리 대상자들의 겨울철 건강관리를 강화했다고 28일 밝혔다.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을 가진 고령자는 추운 날씨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심뇌혈관질환에 더욱 취약해진다.
보건소는 7명의 전문인력(간호사)을 투입해 보건소 등록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1 안부전화 등 건강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며 한파 대비 행동요령과 한랭질환 예방 교육을 실시 중이다.
적절한 실내 운동, 고른 영양 섭취, 안전한 전열기 관리 및 수도 동파 방지 등 건강생활정보도 제공하고 방문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tia@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