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헤즈볼라 정보본부 등 15곳 공습…"차기 지도자 표적 공격"(종합2보)

기사등록 2024/10/04 10:06:51

이스라엘군, 베이루트 곳곳 공습…"큰 폭발음 들려"

"유력 차기 헤즈볼라 지도자 사피 알딘 표적 공습"

할레비 "헤즈볼라, 다신 레바논 정착 못 하게 할 것"

[베이루트=AP/뉴시스] 4일(현지시각) 이스라엘군의 공습을 받은 레바논 베이루트 남부 다히예 지역에서 화염이 치솟고 있다. 2024.10.04.

[서울=뉴시스] 박광온 기자 = 이스라엘군이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 있는 헤즈볼라 정보 본부 등 중요 시설 15곳을 공습했다.

3일(현지시각)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군 방위군(IDF)은 이날 베이루트에 있는 헤즈볼라 무기 제조 시설, 무기 창고, 정보 본부 등 15곳을 겨냥한 공습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정보부 요원과 감시 장비, 본부 및 기타 인프라를 표적으로 삼았다. IDF가 소셜미디어(SNS) 엑스(X, 옛 트위터)에 공개한 영상을 보면 헤즈볼라 정보 본부에선 큰 폭발음과 함께 거대한 불기둥이 치솟았다.

IDF는 성명에서 "해당 건물은 이스라엘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헤즈볼라의 주요 정보기관"이라고 설명했다.

베이루트 남부 교외를 공습해 헤즈볼라의 홍보용 사무실을 타격하기도 했다. TOI는 헤즈볼라와 가까운 소식통을 인용해 이스라엘군이 베이루트 공항 옆 창고를 공습했다고도 전했다.

레바논 언론들은 이스라엘군이 베이루트 남부 교외에 있는 헤즈볼라 거점 다히예에 두 차례의 공습을 가했다고 보도했다.

CNN 취재진은 이날 오후 베이루트 곳곳에서 큰 폭발음을 들었고, 남부 교외 위로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봤다고 전했다.

[베이루트=AP/뉴시스] 지난달 27일(현지시각) 이스라엘 공습으로 사망한 헤즈볼라 지도자 하산 나스랄라. (사진=뉴시스DB) 2024.10.04.

이스라엘군은 레바논 남부에 있는 헤즈볼라 군사 시설을 공습해 지휘관 여러 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사망자는 전투 지역 사령관과 공병대 및 화력 조정 부대 사령관인 것으로 전해진다.

미국 액시오스는 복수의 이스라엘 관료를 인용해 이번 공습이 헤즈볼라 집행위원회 수장인 하심 사피 알딘을 겨냥한 것이었다고 보도했다.

사피 알딘은 지난달 27일 이스라엘 공습으로 사망한 하산 나스랄라 뒤를 이을 차기 헤즈볼라 지도자로 유력한 인물이다. 미 국무부는 2017년 5월 사피 알딘을 특별 지정 국제 테러리스트로 지정한 바 있다.

사피 알딘은 지하 벙커에 있었으며, 공습으로 사망했는지 여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레바논 언론들은 나스랄라를 사망케 한 공습보다 규모가 훨씬 컸다고 보도했다.

[베이루트=AP/뉴시스] 4일(현지시각) 이스라엘군의 공습을 받은 레바논 베이루트 남부 다히예 지역에서 화염과 연기가 치솟고 있다. 2024.10.04.

헤르지 할레비 이스라엘군 참모총장은 레바논 전역에서 헤즈볼라 피난처를 모두 제거하겠다고 다짐했다.

할레비 참모총장은 이날 이스라엘 북부에서 보낸 영상 성명을 통해 "헤즈볼라가 우리 마을을 습격하고 민간인을 죽이기 위해 국경 근처에 건설한 테러 인프라를 파괴해야 한다"며 "헤즈볼라가 이런 곳에 자리 잡는 걸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베이루트, 베카 계곡, 남부 레바논 등 모든 지역에서 헤즈볼라에 가해지는 심각한 타격은 계속될 것"이라며 "점점 더 많은 테러리스트를 제거하고 있으며, 결국 우리의 우위로 전쟁은 끝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스라엘군은 지난 2일 레바논에서 지상전을 전개한 이후 현재까지 자국군 9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다만 헤즈볼라는 공식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성명을 내어 이스라엘군 17명을 사살했다고 주장했다.

알자지라는 "이스라엘군과 헤즈볼라가 국경 근처에서 격렬한 전투를 벌이고 있으며, 헤즈볼라는 접근하는 이스라엘 군대를 향해 폭발 장치를 터뜨렸다"고 전했다.

[하데라=AP/뉴시스] 이스라엘 공군 아파치 헬기가 3일(현지시각) 하데라 상공에서 이스라엘 북부를 향해 비행하고 있다. 2024.10.04.

이스라엘군은 이날 레바논에서 이스라엘 북부로 로켓 약 200발이 발사됐고, 드론도 여러 대 발사됐다고 밝혔다. 다만 공격으로 인한 부상자나 심각한 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보고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로켓 10발이 이스라엘 북부 항구도시 하이파만 지역으로 발사돼 공습경보가 울리기도 했다.

이스라엘군은 일부 로켓은 요격됐고, 나머지는 사람이 없는 지역을 타격했다고 전했다. 부상자는 보고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lighto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