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음식 체했나, 응급실 연 곳 어디지?"…네이버·다음 지도 앱 보세요

기사등록 2024/09/14 16:01:00 최종수정 2024/09/14 17:28:22

네이버·카카오, 지도 앱에 추석 연휴 문 여는 병원·응급실 정보 게재

의료대란 불안 덜기 위해 정부와 협력 강화

포털에 지방 쓰는 법 등 추석 관련 생활정보도 제공

[서울=뉴시스] 네이버가 지도 앱에 추석 연휴 기간 운영하는 병원 정보를 알려주는 '명절진료', '응급진료' 탭을 신설했다. (사진=네이버 제공)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네이버와 카카오가 추석 명절을 맞아 지도 앱 내 연휴 기간 운영하는 병·의원, 응급실 운영 정보 안내를 강화했다. 명절에 찾는 응급환자가 평일보다 상대적으로 많은데 최근 의료대란으로 연휴에 근무하는 의료인 수가 줄면서 의료 공백에 따른 혼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밖에 네이버와 카카오는 추석 연휴를 맞아 맞춤형 서비스를 준비했다. 차례상 차림·순서 등 추석 생활정보뿐만 아니라 귀성·귀경길 안전 운전을 위한 이벤트(네이버), 명절 용돈 시세를 논의하는 오픈채팅방(카카오톡) 등을 마련했다.

◆네이버 지도·카카오맵 열고 '명절진료'만 클릭하면 우리 동네에 연 병원 확인 끝
네이버와 카카오 지도앱 메인화면 상단의 ‘명절진료’, ‘응급진료’ 탭 예시화면.(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각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이라는 지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연휴 기간 운영하는 병원·약국 정보를 지도 앱을 통해 알 수 있다.

양사는 중앙응급의료센터로부터 추석 연휴 기간 중 문 여는 병·의원 정보와 응급실 운영기관 정보를 제공받는다. 각 앱 상단에 '명절진료', '응급진료' 탭을 클릭하거나 검색창에 '명절진료병원' 등을 검색하면 해당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개별병원 안내 페이지를 클릭하면 더 상세한 운영시간이 나오는데 이러한 안내 서비스는 18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응급진료 안내 서비스는 응급의료가 안정화될 때까지 지속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양사가 지도 앱 내 의료기관 정보 알림 강화에 나선 건 명절 연휴 기간 응급 환자 수가 평일보다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연휴 응급실 이용 환자는 전주 대비 72% 증가했다. 경증 환자 비중도 추석 전주 50.4%에서 추석 연휴 기간 60.4%까지 늘어난 바 있다.
[서울=뉴시스] 네이버 지도 추석연휴 제공 교통정보 서비스(사진=네이버) *재판매 및 DB 금지

병원 정보 제공 외에 추석에 관심이 높은 서비스로 실시간 교통 상황이 있다. 두 지도 앱에서는 고속도로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통해 실시간 교통 상황을 볼 수 있다. 출발 시간을 설정하면 목적지까지 걸리는 향후 예상 소요 시간도 알 수 있다.

연휴 기간 무료로 개방하는 주차장 정보도 알 수 있다. 지도 앱에 '추석 연휴 무료 주차장', '명절 무료 주차장' 등 키워드를 검색하면 된다.

카카오는 카카오맵에 연휴 기간 운영 중인 의료시설 정보뿐만 아니라 국립박물관과 서울 4대 궁, 왕릉 등 추석 연휴 무료로 개방하는 약 50곳의 관광자원 정보도 제공한다고 전했다.

네이버는 오는 22일까지 지도 앱 내 운전점수 기능을 처음 사용하는 이용자 2000명을 추첨해 네이버페이 1만 포인트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도 앱 내비게이션에서 이용할 수 있는 운전점수는 주행 중 과속 거리, 급가속·감속 횟수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이용자의 운전 습관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알려준다.

◆네이버 "명절 음식 요리법, 까먹었다고? 숏폼으로 알려줄게"
[서울=뉴시스] 네이버는 18일까지 숏폼 플랫폼 '클립'을 통해 제사 음식과 추석 음식 관련 요리 클립, 연휴 기간 몰아보기 좋은 드라마와 영화 클립, 급찐급빠(급하게 찐 살을 급하게 빼는 것) 운동 클립, 다이어트 레시피 클립 등도 선보인다. (사진=네이버 클립 공식 블로그, 클립 캡처)

네이버와 다음에 '추석'을 검색하면 추석과 관련한 생활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다.

네이버는 생활정보로 연휴 기간 여는 병원·약국 정보뿐만 아니라 실시간 교통 정보, 차례상 차리는 법, 지방 쓰는 법, 명절 보조금(기초수급자 대상으로 한 명절 위문금 등) 등도 알려준다.

또 오는 18일까지 숏폼 플랫폼 '클립'을 통해 제사 음식과 추석 음식 관련 요리 클립, 연휴 기간 몰아보기 좋은 드라마와 영화 클립, 급찐급빠(급하게 찐 살을 급하게 빼는 것) 운동 클립, 다이어트 레시피 클립 등도 선보인다.

다음도 네이버와 같이 차례 상차림, 차례 순서, 실시간 교통 정보, 연휴 기간 운영하는 병원·약국 등 추석 관련 생활정보를 제공한다.

이외 다음 카페는 '명절 대나무숲' 테이블을 운영한다. 실시간 귀성·귀경길 정보와 추석 맞이 우리 집·고향 풍경 사진을 공유하고 추석과 관련한 투표를 진행한다.
[서울=뉴시스] 카카오는 포털 다음을 통해 추석 관련 생활정보, 추석 인사말 기능 등을 제공한다. (사진=카카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양사는 추석 인사 카드 서비스도 선보인다. 네이버는 윷놀이, 송편, 보름달 등 그림 카드에 직접 작성 또는 클로바 인공지능(AI) 기술로 자동 작성한 메시지를 담아 카드를 가족, 친구 등 지인에게 보낼 수 있도록 했다.

다음도 모바일 버전에서 추석 인사말을 검색하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로 꾸며진 인사말 카드를 카카오톡으로 전송할 수 있다.

◆"조카한테 용돈 5만원 줬는데 괜찮겠죠?"…카톡 오픈채팅서 용돈 시세 토론 열린다
[서울=뉴시스] 카카오는 오는 20일까지 채팅방에서 추석 효과를 적용한다. 채팅방에 '한가위', '추석', '송편', '명절', '연휴' 등 관련 키워드를 전송하면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인 춘식이가 한복을 입고 송편을 먹는 모습, 니니즈 캐릭터가 널뛰기 하는 모습 등이 무작위로 등장한다. (사진=카카오톡 캡처)

이밖에 양대 포털의 이색적인 서비스로는 네이버의 '국내여행 코스추천', 카카오의 카카오톡 오픈채팅 '추석탭' 등이 있다.

네이버의 국내여행 코스추천 서비스는 국내 약 270개 지역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에서 가볼 만한 장소를 코스 형식으로 추천해 준다. 코스 콘텐츠는 네이버 AI 기반 장소 추천 시스템 '에어스페이스'를 바탕으로 구성됐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강원도 여행'을 검색하면 당일치기, 1박2일 등 여행 기간에 따라 추천 코스와 이동 거리, 소요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추석 연휴를 맞아 여행을 떠나고 싶지만 계획할 시간이 없을 때 코스추천 서비스가 유용할 전망이다.

카카오는 오는 20일까지 채팅방에서 추석 효과를 적용한다. 채팅방에 '한가위', '추석', '송편', '명절', '연휴' 등 관련 키워드를 전송하면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인 춘식이가 한복을 입고 송편을 먹는 모습, 니니즈 캐릭터가 널뛰기 하는 모습 등이 무작위로 등장한다.

오픈채팅에선 이용자들이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오는 18일까지 '추석탭'을 운영할 예정이다. 추석탭에서는 추석인사, 속풀이방, 추석 질문 처세술, 추석 용돈 시세방 등 오픈채팅 라이트를 연다. 카카오 측은 인기 있는 오픈채팅방, 키워드 등을 모아 이용자들이 쉽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