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소식] 소규모 공영주차장 19호·20호 준공 등

기사등록 2023/12/19 13:39:36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거창군은 좁은 골목길 주차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거창읍 대동리 80번 택시 인근, 동동어린이집 인근 노후 주택 및 나대지를 매입해 총 26면의 소규모 공영주차장을 조성했다고 19일 밝혔다.

주택가 소규모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매년 주차난이 열악한 거창읍 중심지의 주택가를 대상으로 군이 노후화된 단독 주택 또는 나대지를 매입하고 주차장을 조성해 주차난을 점차 해소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군은 지난해 주차환경개선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30억 원을 확보했으며, 사업비 50억 원으로 면적 1946㎡에 거점 공영주차장 50면을 조성한 후 남은 잔여 사업비로 주차난이 열악한 대동리 일대에 공영주차장 26면을 추가 조성했다.

한편 거창군은 올해 12월까지 총 20개소 209면의 소규모 공영주차장 조성을 완료했으며, 매년 1~2월 거창군청 홈페이지에 신청 공고를 고시하고 노후주택과 나대지 매입 신청을 받아 심사를 통해 대상지를 선정하고 있다. 앞으로도 군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속해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조면, 7인의 무명 기부 천사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거창군 가조면(면장 김춘곤)은 지난 18일 익명의 기부자 7명이 쌀 20kg 60포, 라면 64상자, 상품권 300만원(총 750만원 상당)의 현물과 현금을 기부했다고 19일 밝혔다.

기부한 7명은 가조면에 거주하고 있는 청장년으로 20여 년 전부터 다 같이 매년 연말마다 꾸준히 쌀, 라면 등을 기부하며 선행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기부는 아버지 선대에서 한 기부를 아들이 그 뜻을 이어가면서 20년 동안 세대를 잇는 가조면의 전통으로 남게 돼 주위에 훈훈한 감동을 전하고 있어 더욱 특별하다.

기부자들은 올해도 여전히 이름을 밝히지 않고 조용한 기부를 원하는 등 너나 할 것 없이 가조면민 모두가 따뜻한 겨울이 되길 바라고 있다.

◇거창소방서, 성탄절·연말연시 화재 예방 집중 홍보
[거창=뉴시스] 거창소방서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거창소방서(서장 김진옥)는 군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화재 예방 집중 홍보를 한다고 19일 밝혔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2년) 이 시기에 경남도에서 226건의 화재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9명이 다치고 약 40억여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거로 집계됐다.

다가오는 연말연시에는 여러 행사에 많은 인파가 몰려 안전사고 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면 대형화재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소방서 설명이다.

소방서는 화재 예방을 위해 ▲특정소방대상물 자율안전관리 강화 ▲대형화재 우려 대상 화재 지도점검 ▲화재취약대상 중점 안전관리 ▲안전 문화 확산 등을 통해 대국민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