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소식]거창국제연극제 기간 농특산물 직판장 운영 등

기사등록 2023/07/28 16:12:57

[거창=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거창군은 제33회 거창국제연극제가 개최되는 수승대 일원에서 28일부터 8월 11일까지 2주간 우수품질의 향토 농특산물직판장을 운영한다.

농특산물직판장은 수승대 현수교 앞에서 거창농특산물협동조합(대표 이장호) 주관으로 10개 회원농가(위천콩작목반, 사과한모금, 농부짱, 거창약초센터 등)의 우수 농특산물 50여 품목을 판매한다.

주요 품목은 막 수확된 아오리 햇사과, 각종 잡곡류, 표고버섯, 산양삼 5년근과 7년근, 마리골드 꽃차, 벌꿀 등이다.

한편 올해 33회째를 맞이한 거창국제연극제는 온 가족이 함께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는 거창군 대표 문화행사이며, 7월 28일부터 8월 11일까지 수승대 일원에서 열린다.

◇ 거창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역·지·사·지 캠프 개최
경남 거창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거창흥사단 운영)는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대구시 일대에서 근대 역사 및 건축 기행과 문화 체험 욕구 충족의 ‘역·지·사·지 캠프’를 진행했다.

역·지·사·지 캠프는 여름방학을 맞이한 거창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에게 ‘역사를 아는 지혜’, ‘사이좋은 청소년 지기’라는 2가지 주제로 대구시 일대에서 역사 및 문화적 체험 욕구를 충족시키고 청소년 간 친밀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캠프활동이다.

캠프 참가자들은 역사 전문가와 함께 1907년 국채보상운동을 주도했던 서상돈을 중심으로 독립운동가를 알아보고 계산성당 등 역사 건축물을 기행했고, 스파크랜드 스포츠 체험과 스파밸리 워터파크 체험을 통해 문화체험 욕구를 충족하는 시간을 보냈다.

◇거창군, 건물번호판 자체 제작 교부 호응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거창군은 올해부터 건물번호판 자체 제작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전에는 건물번호 부여를 신청하면 관외 제작업체를 통해 2만원에서 3만원대의 금액으로 직접 건물번호판을 주문하고 제작해야 했다.

올해부터 군은 신규 건물번호 부여 신청자와 재교부 신청자를 대상으로 1만원에서 1만 8000원 정도의 원가 수준의 저렴한 가격으로 제작해 상반기에만 건물번호판 76개를 교부했다.

건물번호판 자체 제작 사업은 건물번호판 제작 수수료가 50% 정도 절감될 뿐만 아니라 관외업체를 통해 건물번호판을 주문 제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돼 번호판 부착 누락 방지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