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단의 전문성을 키워 유치원별 특색있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워크숍에서는 오채선 한국교원대학교 교수가 강의를 통해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지원방안과 실제 컨설팅 사례 등을 알려줄 에정이다.
또 오 교수와 참가자들은 컨설팅 시 현장에서 겪은 다양한 어려움을 공유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해보는 묻고답하기 시간을 갖는다
유치원 컨설팅장학지원단은 교육과정 전문가, 교원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현장 교원들이 컨설팅을 요청하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생활기록부, 생활지도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해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남부교육지원청, 초·중학교 대상 구강보건교육 실시
부산 남부교육지원청은 올 12월까지 지역대학의 치위생과 교수진과 대학원 등 전문인력을 활용해 관내 초등학교 56개교, 중학교 37개교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초등학교와 중학교로 나눠 운영한다. 초등학교는 영구치 완성의 중요한 시기임을 고려해 교육을 실시한다. 치아 구조, 치아우식증의 원인·진행 과정·예방법, 올바른 칫솔질 등 구강건강 지식과 치아 관리 습관을 키워주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중학생은 사춘기 치은염의 진행단계와 예방법, 흡연이 구강에 미치는 영향, 부정교합의 증상·원인·예방법·치료 방법에 대해 배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성장 발달 단계에 맞춰 스스로 치아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북부교육지원청, 저경력 교사 대상 '인·생 팝업 연수' 운영
부산 북부교육지원청은 오는 27일부터 6차례에 걸쳐 북부 관내 저경력 교사 200여 명을 대상으로 '인·생 팝업 연수'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연수는 '북부 인생 talk! talk!' 오픈 채팅방과 함께 운영한다. 채팅방은 인성교육과 생활지도 영역의 고민을 ‘talk! talk! 지원단’과 저경력 교사가 함께 해결 방법을 찾는 문제해결의 장으로 활용한다.
첫 연수는 27일 온라인 비대면 연수로 열린다. '초등 자존감 수업'의 저자 윤지영 교사가 나와 학생의 자율성을 길러주는 교실 속 루틴을 찾아 학생 스스로 움직이는 학급 문화 조성에 대해 알려줄 예정이다.
◇해운대교육지원청, 갑질 근절 10계명 선포
부산 해운대교육지원청은 오는 27일 오전 9시 교육지원청 회의실에서 교육장과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갑질 근절을 위한 '갑질 근절 10계명'을 선포한다고 26일 밝혔다.
교육지원청은 갑질을 청렴도 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갑질을 선정했다. 갑질을 근절하기 위해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10계명을 확정했다.
선정된 10계명은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서로 배려해 주세요, 서로의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존중해 주세요 등 직원들이 평소 느꼈던 갑질에 대한 내용으로 이뤄졌다.
교육지원청은 청 내 직원들의 좌석에 이 10계명을 부착해 숙지하도록 하고, 관내 학교까지 배포해 적극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부산학력개발원, 희망피움교사와 함께 떠나는 피움여행 운영
부산시교육청은 오는 27일 오후 2시 부산학력개발원기초학력지원센터에서 희망피움교사 위촉식과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한다.
희망피움교사는 시교육청 주관 문해력·수리력 기초·심화 과정을 이수한 교사로 난독, 난산, 경계선지능을 지닌 학습지원대상학생의 학교를 찾아가 심층 진단 및 맞춤 학습지원을 한다.
올해는 10명 증원돼 총 42명의 희망피움교사가 특수요인을 지닌 학습지원대상학생들이 배움에 대한 희망을 피워나갈 수 있도록 1대 1 맞춤 학습지원을 수행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