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국가들과 공격적 게임 벌이며 캐나다 목표로 삼아"
정보당국, 中 지원받는 후보들의 비밀 네트워크 확인
자금 지원하고 관리들 부패 및 정책 영향 미치려 시도
이는 캐나다 정보 당국이 최근 선거에서 중국의 지원을 받는 후보들 간의 '비밀 네트워크'를 확인했다는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른 것이다. 캐나다 언론들은 지난 2019년 연방 선거에서 최소 11명의 후보들이 중국의 지지를 받았다고 트뤼도 총리에게 보고했다고 전했다.
글로벌 뉴스 방송은 익명의 정보 당국자들의 말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후보들에게 자금을 지원하도록 했으며 중국 공작 원들이 많은 후보들의 선거 고문 역할을 했다고 보도했다. 25만 캐나다달러(약 2억5600만원)의 자금이 온타리오주 주의회 의원 사무실로 전달되기도 했다.
이러한 작전은 토론토 주재 중국 영사관에서 지시됐으며, 중국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의원 사무실에 공작원을 배치하려고 했다고 글로벌 뉴스는 덧붙였다. 중국은 이와 함께 정치권 내에 영향력을 얻기 위해 전직 캐나다 관리들을 부패시키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다.
이번 개입 시도는 트뤼도 총리의 자유당과 야당인 보수당 등 주요 정당을 모두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작전이 성공적이었는지는 확실치 않다.
캐나다 주재 중국 관리들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해명을 구하는 글로벌 뉴스의 질문에 아무 답변도 하지 않았다.
트뤼도 총리는 7일(현지시간) "선거 과정과 제도의 청렴성을 강화하기 위해 중대한 조치를 취했으며, 선거 개입 및 민주주의와 제도에 대한 외국 간섭에 계속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캐나다의 비밀 네트워크 확인 보도는 캐나다에 중국의 비공식 경찰서가 개설돼 운영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캐나다 당국이 조사 중이라고 밝힌 후 나왔다.
캐나다 경찰은 지난달 유럽의 여러 국가들에서 보고된 이른바 불법 중국 경찰서 개설과 관련된 "범죄 활동" 보고서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었다.
아일랜드와 네덜란드 등 몇몇 유럽연합(EU) 국가들은 중국에 불법 경찰서를 폐쇄하라고 명령했다. 중국의 불법 경찰서는 유럽 내 중국 반체제주의자들에게 중국으로 돌아가도록 압력을 가해 중국에서 형사고발되도록 하는 활동을 펼쳐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