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모범 납세자 1057명 공개…새 홍보대사에 조정석·박민영

기사등록 2021/03/03 11:29:11

제55회 납세자의 날 기념 감사 행사

16일 납세자 초청 비대면 열린음악회

[서울=뉴시스] tvN 목요극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이익준'으로 분했던 배우 조정석. (사진=잼엔터테인먼트) 2020.05.29.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김진욱 기자 = 국세청이 3일 배우 조정석·박민영 등 모범 납세자로 선정된 1057명의 명단을 국세청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는 이날 제55회 납세자의 날을 맞아 국세청이 개최한 성실 납세 감사 행사의 일환이다. 국세청은 조 씨·박 씨를 새 홍보 대사로 위촉하고, 오는 16일 모범 납세자를 초청해 KBS 열린 음악회를 온라인 방청 방식으로 비대면 개최할 예정이다.

모범 납세자에게는 ▲세무 조사 유예(순환 조사 대상 법인은 정기 조사 시기 선택 가능) ▲납부 기한 연장 및 납부 고지 유예 시 납세 담보 제공 면제(5억원 한도) ▲인천국제공항 내 '모범 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 이용 ▲모범 납세자 증명 발급 및 주요 민원 증명에 수상 이력 표시 ▲모범 납세자 전용 창구 이용 ▲국세공무원교육원 시설 이용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이 밖에 코레일·SRT 철도 운임 할인, 공항 출입국 우대, 각 지방자치단체 및 국립공원 공영 주차장 무료 이용 등 혜택도 있다. 올해부터는 한국무역보험공사 무역 보험료 할인 및 가입 한도 우대 혜택도 새롭게 생긴다.

각 지방국세청과 세무서는 '1일 명예 세무서장·명예 민원봉사실장 위촉' 등 기념행사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해 축소 실시했다. 불가피하게 납세자의 날 행사를 하지 않는 관서에서는 모범 납세자 표창장을 직접 방문해 전달할 예정이다.

국세청은 또 홈페이지·유튜브·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국세청에 바라는 점 댓글 달기' '모범 납세자·아름다운 납세자 관련 퀴즈' 등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3일 민원봉사실을 방문하는 1·33·55번째 방문객에게 기념품을 증정한다.

청소년이 세금의 중요성에 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청소년 세금 작품 공모전'(글·포스터·만화·슬로건)을 시행하고, 성실 납세 등을 주제로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국세청은 "앞으로 국민과의 소통을 더 확대하고, '국민이 편안한, 보다 나은 국세 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성실 납세자가 존경받는 성숙한 납세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tr8fwd@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