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망우산 구리한강전망대에 AI 망원경 설치

기사등록 2026/02/13 12:03:26
구리한강전망대에 설치된 AI망원경. (사진=구리시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구리=뉴시스]이호진 기자 = 경기 구리시는 망우산 구리한강전망대에 인공지능(AI) 망원경과 고배율 일반 망원경을 설치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달 조성이 완료된 구리한강전망대는 고덕토평대교와 시루봉 보루 등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경관 명소로, 시는 전망대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을 위해 지난 2일 AI 망원경과 일반 망원경을 추가 설치했다.

AI 망원경은 최대 57배율까지 확대가 가능한 고성능 장비로, 라이브 모드에서는 실시간 풍경을 최대 57배까지 줌인해 더욱 생생하고 선명한 풍경을, 관광 모드에서는 구리시 주요 명소에 대한 시각 정보를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

또 클리어 모드에서는 특허 기술이 적용돼 기상 상황과 관계없이 최적의 화질로 풍경을 관람할 수 있으며, XR모드에서는 주변 풍경의 지명과 동·식물 정보 등을 확장현실 콘텐츠로 제공받을 수 있다.

함께 설치된 일반 망원경도 20배 고배율로 고덕수변생태공원까지 선명한 화질로 감상이 가능하다.

망원경 이용시간은 오전 5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구리시 관계자는 “AI 망원경을 통해 한강의 아름다운 경관을 보다 선명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첨단 기술을 활용한 관광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구리시 관광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sak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