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제공 빠르고 정확…안성시, 챗GPT 기반 AI챗봇 도입

기사등록 2026/01/13 14:27:26

15일부터 정식 운영…민원·행사·생활정보 안내

[안성=뉴시스] 경기 안성시청.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안성=뉴시스] 정숭환 기자 = 경기 안성시는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대응과 시민들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한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챗(Chat)GPT 기반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운영한다.

13일 시에 따르면 이번에 선보이는 AI 챗봇은 안성시청 누리집에 탑재된다. 15일부터 정식 서비스가 시작된다.

AI 챗봇은 기존의 시나리오 기반 자동응답 방식과 달리 시청 누리집에 축적된 방대한 정보를 학습해 보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는 시민들이 시정 전반에 대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보다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어 단순 민원 안내를 넘어 보다 복합적인 문의에도 정확하고 유연한 응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민들은 챗봇을 통해 민원 절차 안내를 비롯해 각종 행사 정보, 문화 콘텐츠, 생활 정보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반복적인 민원 문의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져 행정 효율성 향상과 함께 시민 만족도 역시 높아질 전망이다.

시는 이번 AI 챗봇 도입을 계기로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행정을 본격화하는 한편 시민 중심의 맞춤형 행정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swith0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