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안산시는 지난 7일 노인의료복지시설 입소자의 인권 보호와 학대 예방을 위한 인권지킴이 20명을 위촉했다고 8일 밝혔다.
인권지킴이는 앞으로 노인의료시설 114곳을 대상으로 정기방문 모니터링을 하며 명예지도원으로서 시설 내 어르신들의 인권 침해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시는 인권지킴이 활동으로 노인학대 예방, 시설 내 인권존중 문화 확산을 중점으로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업인 실용교육 개강
경기 안산시는 지난 7일 안산시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2026년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을 개강했다고 8일 밝혔다.
교육은 23일까지 총 10회로 구성, 벼·캠벨포도·유럽종 포도·시설채소·친환경·양념채소·생활자원 등 7개 분야에서 11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은 농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으로, 농업인이나 농업에 관심 있는 안산 시민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신청 없이 일정에 따른 교육장(농업기술센터, 대부영농상담소)을 방문해 참여하면 된다.
교육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안산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 '공지사항'란을 확인하거나, 안산시농업기술센터로 전화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안산시평생비전센터, 상반기 교육수강생 모집…71개 과목 개설
경기 안산시 평생비전센터는 15일부터 '2026년도 안산시평생비전센터 상반기 교육' 수강생 1025명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교육 내용은 ▲직업기술(조리) ▲직업기술(미용·패션·생활) ▲직업기초 ▲사회문화 ▲특강 등으로 2월2일부터 6월19일까지, 과정별로 16차~20차수까지 운영한다.
시는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적 배려계층을 우선 모집(15~16일)하고, 19~23일 일반모집을 진행한다. 미달과목과 대기자 모집기간은 26~28일이다.
모집 과목과 인원 등 세부적인 프로그램 내용은 안산시평생비전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산시평생비전센터로 전화 문의해도 안내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ano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