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에 따르면 지난해 ▲대통령상 1건 ▲국무총리상 1건 ▲장차관급 표창 11건 ▲전라남도지사 표창 24건 ▲기타 15건 등 중앙정부와 전라남도 등으로부터 고른 성과를 거뒀다.
노사문화 우수 행정기관 대통령상과 주소 정책 업무 유공 국무총리상도 받으며 행정의 신뢰성과 정책 완성도를 동시에 인정받았다.
분야별로는 행정·기획 분야에서 정부합동평가 전라남도 1위를 달성하고, 민선 8기 공약 이행 평가 전국 최고 등급(SA)을 받았다.
경제·산업 분야에서는 지방물가 안정관리 평가 가등급을 획득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 평가에서는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농업·귀농·귀촌, 보건·복지, 환경·안전 분야에서도 귀농어 귀촌 우수 시군 최우수상, 지방자치단체 건강 증진 사업 우수 기관, 대한민국 새 단장 추진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등 군정 전반에서 성과를 거뒀다.
고흥군 3대 미래 전략 중 하나인 드론 분야에서는 K-드론 배송 상용화 사업 우수 기관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으며 경쟁력을 증명했다.
군 관계자는 "이런 성과는 군민을 중심에 두고 현장에서 묵묵히 역할을 해 온 공직자와 군민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며 "2026년도 축적된 행정 성과를 군민이 체감하는 변화로 연결해 고흥의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i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