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윤아·이준호·닝닝·릴리…병오년 빛낼 말띠 스타들

기사등록 2026/01/01 07:17:53
[인천공항=뉴시스] 김혜진 기자 = 배우 임윤아가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2025(AAA 2025) 참석을 위해 5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대만으로 출국 하고 있다. 2025.12.05. jini@newsis.com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올해는 병오년(丙午年), 즉 '붉은 말의 해'다. 말은 역사적으로 지역, 국경을 가로지르며 문명의 교류를 확대해왔다. 말띠 스타들 중엔 세계를 누비는 한류스타들이 많다. 특히 붉은 빛을 띠는 적토마처럼, 진취적이면서도 지치지 않는 힘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다.

현 연예계 기반을 닦은 1978년생 말띠엔 1세대 K-팝 아이돌이 많다. 최근 완전체 무대를 가진 그룹 'H.O.T' 멤버 문희준·장우혁·토니안, 이들과 라이벌이었던 그룹 '젝스키스' 은지원이 대표적이다. 국내 흑인 음악 대표주자인 그룹 '브라운 아이드 소울'(브아솔) 멤버 나얼도 같은 연도에 태어났다.

1990년생 말띠엔 현 엔터 업계를 주역인 2세대 K-팝 아이돌 그룹 멤버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그룹 '소녀시대' 멤버들이자 배우들인 최수영·임윤아, 그룹 '2PM' 멤버 겸 배우 이준호 등이다. 음원차트 강자인 듀오 '다비치' 강민경도 같은 해에 태어났다.
이준호
지난해 활발하게 활동한 배우 강하늘, 대작 영화 '휴민트' 개봉을 앞둔 신세경, 꾸준히 좋은 연기를 선보이고 있는 박보영과 박신혜, 예능에서도 활약 중인 고경표가 1990년생이다.

현 한류를 이끄는 2002년생 말띠엔 '에스파' 닝닝, '아이브' 가을, '엔믹스' 릴리, '키스오브라이프' 나띠, 케플러 김채현, 피프티 피프티 키나 등 전 세계에서 주목 받는 K팝 걸그룹 멤버들이 대거 속했다. NCT 드림 지성,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태현·휴닝카이, 엔하이픈 제이크·성훈, 올데이 프로젝트 타잔 등도 같은 해에 태어났다.
[서울=뉴시스] 에스파 닝닝. (사진 = SM엔터테인먼트 제공) 2025.09.0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거슬러 올라가 1978년생 말띠엔 쟁쟁한 배우들이 포진해 있다. 감독으로도 활약 중인 배우 하정우를 비롯 남궁민·고수·윤계상·하지원 등이 같은 해에 세상의 빛을 처음 봤다. 블록버스터 영화 '부산행' 등의 연상호 감독도 1978년생이다.

1966년생 말띠 스타로는 가수 이승철, 배우 박중훈·김보성 등이 있다. 예능계에선 지석진이 눈에 띈다. 최근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에 나온 요식업자 백종원도 1966년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