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바이오테크 성장 지원"…한국애브비-보산진 '맞손'

기사등록 2025/12/20 10:01:00

오픈 이노베이션 협력 활성화 MOU

[서울=뉴시스] 한국애브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오픈 이노베이션 협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한국애브비 제공) 2025.12.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글로벌 제약기업 한국애브비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보산진)과 오픈 이노베이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20일 한국애브비에 따르면 지난 18일 한국애브비 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은 바이오 헬스를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려는 정부 노력에 부응해 양 기관이 오픈 이노베이션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국내 바이오테크 기업이 개발하는 혁신 기술을 활용해,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멘토링과 전문지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애브비와 국내 바이오테크 기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함으로써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의미가 있다. 애브비는 미국, 유럽, 캐나다, 호주,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에서의 오픈 이노베이션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혁신 생태계에 적합한 모델을 도입해 유망한 바이오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혁신적인 신약 개발 잠재력을 갖춘 국내 바이오테크 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보산진-애브비 바이오테크 이노베이터 어워드' 개최를 위해 협력하게 된다.

면역학, 종양학, 신경과학, 안과, 메디컬 에스테틱, 스페셜티 의약품 등 애브비의 핵심 연구 분야에서 최첨단 기술과 유망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국내 바이오테크 기업을 선정한다. 2026년 바이오 코리아에서 시상하고 전문적인 멘토링과 컨설팅 등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양 기관은 '애브비 파트너링 데이'와 '보산진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위크' 등 프로그램을 통해 애브비와 국내 바이오테크 기업 간 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한국애브비 강소영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국내 바이오테크 기업이 보유한 혁신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차순도 원장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술력 뿐 아니라 글로벌 제약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