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시스템 고도화·기술혁신
넥센타이어는 품질시스템 고도화와 기술혁신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넥센타이어는 국내외 모든 생산사업장을 자동차 산업 품질경영 국제표준과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해 운영하고 있다. 창녕공장은 두 인증을 기반으로 친환경 및 초고성능(UHP) 타이어를 집중 생산해 글로벌 시장 공략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하고 있다.
또한 타이어 성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최신 기술을 적극 도입한 점도 높게 평가받았다. 넥센타이어는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X-AI) 기반 '버추얼 브레인 루프(Virtual Brain Loop)' 시스템을 활용한다. 타이어의 주요 성능인 제동력, 핸들링, 승차감, 내구성을 정밀하게 시뮬레이션하고, 빅데이터 기반 AI 기술로 소음 특성을 분석해 최적화된 트레드 패턴을 설계한다.
이와 함꼐 넥센타이어는 제안관리 시스템을 통해 현장 중심의 개선 문화를 확산시킨 점도 수상 요인으로 꼽혔다. 넥센타이어는 품질경영을 조직문화로 내재화하기 위해 별도의 품질 개선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구매 단가 절감과 공정 효율 향상 등 실제 성과를 창출하며 품질 혁신의 실행력을 높이고 있다.
넥센타이어 관계자는 "5년 연속 품질경쟁력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제품 설계부터 생산, 고객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 기준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결과"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hwo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