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전문가 강연 통해 디지털 변환 전략 고도화

기사등록 2025/07/07 13:55:59

김용대 서울대 교수 특강…전력산업 AI 적용

현장 적용 디지털 기술 활용 가능성 등 논의

[세종=뉴시스]서부발전은 7일 충남 태안 본사에서 국내 인공지능 연구 분야의 대표 석학인 김용대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교수의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사진=한국서부발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손차민 기자 = 한국서부발전이 회사의 디지털 변환 전략을 고도화하기 위해 전문가를 초청해 인공지능(AI) 기술의 활용 방안을 모색했다.

서부발전은 7일 충남 태안 본사에서 국내 인공지능 연구 분야의 대표 석학인 김용대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교수의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김용대 교수는 '인공지능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을 주제로 인공지능 기술의 역사와 발전 양상, 핵심 기술 구조와 작동 원리, 사회적 영향 등 인공지능 기술 전반을 입체적으로 설명했다.

이어 챗지피티 등 초거대 인공지능의 등장에 따른 산업 파급력과 전력산업의 인공지능 기술 적용 가능성을 설명하며 발전공기업의 역할도 제시했다.

서부발전은 최근 인공지능혁신센터를 신설하고 인공지능 전문가 3명을 채용하는 등 실행조직 구성을 마쳤다.

이정복 서부발전 사장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혁신 시도는 경영의 핵심이자 국가 주요 전략의 한 축"이라며 "인공지능 기반의 발전소 운영과 데이터 기반의 행정혁신으로 공공 전력 분야의 디지털 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harming@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