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이노베이션 "대사면역항암제 美서 물질특허 등록"

기사등록 2025/06/19 09:08:10

글로벌 권리 확보 및 임상 본격화

[서울=뉴시스] GI-108 단백질 구조 그림 (사진=지아이이노베이션 제공) 2025.06.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바이오 기업 지아이이노베이션의 대사면역항암제 'GI-108'에 대한 물질 특허가 미국에서 등록 결정됐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이번 등록 결정을 통해 GI-108의 고유한 이중융합 단백질 구조와 작용기전에 대해 미국 내 독점적 권리를 확보했다고 19일 밝혔다.

지아이이노베이션 관계자는 "향후 글로벌 기술 이전 및 상업화 과정에서 지적재산권(IP)기반의 경쟁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미국에서의 특허 보호는 글로벌 파트너사들과의 협상력 강화와 투자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GI-108은 CD73 표적 항체와 IL-2 변이체를 융합한 이중융합 면역항암제다. 종양 미세환경에서 면역 회피를 유도하는 CD73을 억제하고, CD8+ T세포를 활성화해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공격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기전과 효과는 최근 국제 학술지 JITC(Journal for ImmunoTherapy of Cancer)에 게재됐다. 이에 따르면 GI-108은 아스트라제네카의 항체 치료제 올레클루맙보다 약 8.6배 높은 CD8+ T세포 활성 효과를 보였고, 키트루다보다도 우수한 단독 항암 효과를 입증했다.

GI-108은 현재 비소세포폐암, 췌장암, 신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2a상에 본격 착수했다.

장명호 지아이이노베이션 대표는 "이번 미국 특허 등록결정과 JITC 논문 게재는 우리가 확보한 과학적 근거와 기술력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이정표"라며 "빠른 임상 진행과 조기 사업화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면역항암제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jud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