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KMI, 해양쓰레기 수거 성과·지식 공유 세미나 등

기사등록 2025/04/22 13:13:07
[부산=뉴시스] 21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해쓰단당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제공) 2025.04.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김민지 기자 =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지난 21일 KMI 1층 대회의실에서 지난해 시민단체의 해양쓰레기 관련 성과와 지식 공유를 주제로 하는 '해쓰단당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그간 해양쓰레기 수거와 교육 활동 분야의 시민 참여는 비교적 적극적이나, 활동 영역이 한정적이고 전국 단위의 협력이 다소 미흡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세미나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시민단체 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7개 시민단체가 참여했으며, 이들은 ▲해양쓰레기 시민 모니터링 ▲섬 쓰레기 수거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연안 폐어구 수거 활동 ▲다이버 참여 침적 쓰레기 수거 ▲반려 해변의 현황과 민간 영역의 참여 ▲시민과 함께하는 해안가 쓰레기 수거 및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등을 논했다.

[부산=뉴시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2025년 간호사 보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동남권원자력의학원 제공) 2025.04.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사 보수교육 실시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부는 최근 재직 중인 간호사와 타기관 간호사 및 인근지역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올해 첫 간호사 보수교육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간호사 보수교육은 면허 유지를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 교육으로, 대한간호협회는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보수교육 실시기관 지정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의학원은 2022년 9월 대한간호협회로부터 보수교육 실시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최근 교육은 '병동 간호사를 위한 응급 간호'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같은 주제로 7월11일, 11월13일에도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세부 내용은 ▲병동 내 호흡기계 응급환자 사정 ▲신경계 응급환자 사정 ▲수분 및 전해질 이해 ▲산·염기 불균형 이해 ▲심폐소생술 및 응급 약물요법 ▲기도 관리 및 산소요법 등으로 구성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gya@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