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자동납부신청 카카오톡으로…시, 서비스 운영 등[광주경기소식]

기사등록 2025/02/20 15:08:30
[경기광주=뉴시스] 광주시 카카오톡 '지방세 자동 납부' 신청 안내문. (사진=광주시 제공) 2025.02.20. photo@newsis.com

[경기광주=뉴시스] 신정훈 기자 = 경기 광주시는 납세자의 지방세 납부 편의를 위해 내달부터 카카오톡(카톡) 채널을 활용한 '지방세 지동 납부' 신청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방세 자동 납부를 신청하면 세목당 800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 신청이나 방문 신청이 어려워 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시는 접근이 용이한 카카오톡을 활용해 자동 납부 신청을 접수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했다.

지방세 자동 납부를 신청할 수 있는 세목은 ▲주민세(개인분) ▲재산세(건축물, 토지, 주택, 선박, 항공기) ▲자동차세(자동차, 이륜차, 기계장비) ▲등록면허세(면허)다. 신청한 달의 다음 달부터 자동 납부가 적용돼 유의해야 한다.

비대면 온라인 신청 특성상 본인 과세 건을 타인 정보(계좌·카드)를 활용해 신청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본인 명의 계좌·카드로만 신청할 수 있도록 제한했다.

◇광주시, 올해 사업장 대기 방지시설 유지관리 지원사업 추진

광주시는 24일부터 내달 14일까지 올해 '사업장 대기 방지시설 유지관리 지원사업'에 참여할 사업장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기술력과 재정력이 열악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관리에 필요한 맞춤형 컨설팅·성능검사·유지보수비 등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17일) 광주시에 소재한 사업장 중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3~5종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이다. 종원업 50명 이하, 연 매출 300억원 이하 사업장, 환경 관리 관련 자격증 소지자가 없고 민원 발생이 많은 중점 관리 사업장 등을 우선 지원한다.

올해 사업비 7950만원을 투입해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관리지원 및 성능검사 대상 15곳, 방지시설 유지·보수 대상 15곳을 지원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사업장은 참여 신청서 등을 작성해 시청 기후탄소과 대기관리팀으로 방문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청 홈페이지 '광주소식 → 공고·고시공고'에 게시된 올해 '사업장 대기 방지시설 유지관리 지원사업' 공고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gs5654@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