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학술지 논문 게재
지방이식은 주로 미용 시술에 이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선천성 기형, 질병, 외상 등에 의한 신체 부위의 변형을 치료하는 재건 성형수술의 한 방법으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면역반응이나 이물 반응을 일으키지 않아서 치료 부위의 합병증이 적고 여러 번 반복해서 할 수 있어 많은 환자에게 시행되고 있지만 환자에 따라 다른 지방 생착률 때문에 이식 후 부피 예측이 어려운 것이 단점이었다.
김 교수 연구팀은 기존 지방 이식할 때 사용하던 일반적인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대신해 3차원 형태로 배양된 줄기세포를 이용한 새로운 지방 이식 방법을 발표했다.
개발된 방법은 이식된 지방을 몸에 더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지방과 혈관 생성이 더욱 촉진되는 효과를 보였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3차원 줄기세포를 이용해 지방이식의 생착률을 향상시킴으로써 지방이식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환자 만족도를 개선하며 재건 및 미용 성형 분야에서 새로운 치료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김 교수 연구팀의 논문인 3차원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 보조 지방이식의 생착 증대 효과(Three-dimensional adipose-derived stem cell spheroids enhance adipogenesis and angiogenesis in fat graft: experimental research)는 SCI급 국제 학술지인 국제외과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 영향력 지수 12.5) 올해 12월호에 게재됐다.
연구는 기초의과학 분야 선도연구센터(MRC, Medical Research Center) 사업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