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학부 일부학과·사범계열 제외
금산캠퍼스 정시 입학생 장학금 100만원 지급
특수체육교육과 진로 유망
[금산=뉴시스]유순상 기자 = 중부대가 지난 1993년 개교 이후 '중부권 최고 사학'이라는 목표를 향해 순항 중인 가운데 내달 3일까지 정시모집에 나선다.
정원 내 수능우수자와 사범계, 실기우수자 전형으로 나뉘고 정원 외로는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기초·차상위·한부모 전형이 있다.
폭넓은 지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모집군이 다를 경우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고교의 문·이과 계열에 상관없이 교차 지원할 수 있고 대학수학능력시험 미응시자도 가능하다.
수능 백분위점수를 반영, 국어·수학·영어영역 중 상위 2과목을 선택하고, 탐구영역(사회, 과학, 직업), 한국사 중에서 상위 1개 과목을 선택, 총 3개 과목을 반영한다.(일부학과 제외)
입시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들을 위해 설명회를 진행하고 유튜브와 블로그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도 소통하고 있다.
◆금산·고양 양캠퍼스 자유로운 전과제도 눈길
충남 금산 국제캠퍼스와 경기 고양 창의캠퍼스에 총 39개 학과가 있다.
한국대학평가원 주관 '대학기관평가인증'을 5년(2024~2028)간 획득했고 올해는 한국사학진흥재단의 사립대학 재정진단에서 '재정건전대학'에 선정돼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사업과 함께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대출 등의 지원 자격을 갖췄다.
또한 교육국제화역량인증(2023~2026), 교원양성평가 최우수 등급(2020) 등의 성과를 거뒀다.
중부대는 재학생들 역량 발휘를 위해 보건의료학부 일부학과와 사범계열 제외하고 캠퍼스 내·외간 자유롭게 전과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 유치 관리 우수 기관으로 유학 및 복수 학위 취득이 가능하고 재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정하는 취업진로 지도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학생들은 대학이 심혈을 기울이는 현장 실습과 취업 연계, 산학협력 등으로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금산캠퍼스 정시 입학생 장학금 100만원 지급
학비 부담을 덜어주기위해 금산 국제캠퍼스 정시전형 입학생 전원에게 학업장려장학금 100만원을 지급하고, 성적장학금 및 50여개의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국제캠퍼스 학생생활관은 약 1500명을 수용, 신입생 전원 입사가 가능하다. 창의캠퍼스도 약 2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가 있고 인근(고양시 원흥동) 한국장학재단 연합생활관을 사용할 수 있다.
통학생을 위한 셔틀버스는 국제캠퍼스(충청)에 대전 6개 노선 셔틀버스, 서울·경기·충청 통학버스가 운행 중이다. 창의캠퍼스(고양) 학생들은 원흥역, 삼송역, 백석역 셔틀버스와 서울·경기·인천권 5개 노선의 지선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수체육교육과 "우리 학과 최고"
특수체육교육과는 중등학교 특수(체육)교사, 특수교육전문가를 배출하는 학과로서 임용시험과 취업진로 대비반, 투트랙으로 운영된다.
교육부 주관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국내 유일 2회 연속(2016년, 2020년)으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창의적인 사고와 특화된 전문성을 가진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특수체육교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졸업후 진로는 다양하다. 교사는 물론 사회복지기관, 발달센터, 공공기간 대한인체육회와 대한장애인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시·도(장애인)체육회 등에서 근무할 수 있다.
또한 연구기관인 체육연구원,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대학 체육연구소, 체육관련 학회 연구원 등은 물론 사회복지기관 노인체육전문지도자, 실버타운전문요원, 특수체육지도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사 자격증과 체육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스포츠경영관리사 등 취업관련 자격증과 경기가맹단체 종목별 심판 및 지도자, 운동재활전문지도사, 수상인명구조원 등 민간자격증도 딸 수 있다.
학과 관계자는 "취업에 성공할수록 1학년때 스포츠의 이해, 체육교육론, 교육학개론 등을 시작으로 4학년 때 특수체육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직실무 등 학년에 맞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며 "우리 학과에 입학, 특수체육 전문가 꿈을 이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syo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