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런토탈솔루션, 에이피솔루션 인수…글로벌 소부장 도약

기사등록 2024/11/18 11:20:14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첨단 부품 ODM(제조자개발생산) 전문기업 탑런토탈솔루션은 에이피솔루션의 지분을 인수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으로의 도약한다고 18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탑런토탈솔루션은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 기업인 에이피솔루션 지분 55%를 약 180억원에 인수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인수 금액 중 30%를 오는 25일 계약금으로 지급하고 나머지 잔금 70%는 내년 1월10일에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기업 인수는 회사가 상장 당시 공표했던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회사는 공모 자금을 활용해 중형 OLED 시장의 핵심 장비인 '광학보상장비(Optical Compensation)' 사업화를 가속하기 위한 방침으로 에이피솔루션을 인수했다.

에이피솔루션은 디스플레이 검사, 보상 장비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 기업이다. 광학보상장비는 디스플레이 면적에 걸쳐 밝기와 색상을 균일하게 보정해 생산 수율을 높이고 제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다. 특히 중형 OLED 시장에서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장비로 제품의 개발·제조에 있어 1대 1 투입이 필수적이며 에이피솔루션의 기술력은 해당 시장의 진입 장벽을 극복할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탑런토탈솔루션은 이번 인수를 통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네트워크, 영업 역량과 에이피솔루션의 검사장비 기술력을 결합해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박영근 탑런토탈솔루션 대표이사는 "이번 기업 인수는 에이피솔루션의 기술력과 회사의 네트워크를 결합해 중형 OLED 시장을 포함한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라며 "회사는 IPO(기업공개) 당시 약속했던 글로벌 소부장 기업으로의 도약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시장 점유 확대를 기반으로 지속 성장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rkt@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