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공동체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해피빈 펀딩에는 예비사회적기업 유한회사 하이오백과 남원김부각협동조합이 참여, 지역 특산품인 '김부각'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1차 펀딩으로 '찹쌀 김부각'을 선보인 하이오백은 청정 지리산 자락 인월면 고랭지에서 수제 김부각을 생산하는 예비사회적기업이다.
세심한 수작업이 필요한 제품 특성상 지역 결혼 이주여성들을 고용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착한 기업이다.
3대째 내려온 비법으로 생산한 찹쌀 김부각은 도톰한 식감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지난해 펀딩 당시 목표 대비 4410%, 2000만원이 넘은 매출을 달성했다.
2차 펀딩으로 '모듬 김부각'을 선보인 남원김부각협동조합은 유기농 지주식 김과 NON-GMO 유채유, 황토소금으로 맛을 낸 프리미엄 김부각을 만드는 사회적경제기업이다.
최근 식생활 트렌드에 맞춘 김부각 5종 세트는 전통 김부각과 다시마부각, 황태껍질부각, 와사비김부각, 김치김부각으로 구성돼 간식 및 선물로도 활용도가 높다.
이번 지원사업으로 하이오백은 2주 만에 200여명의 펀딩을 받아 판매 목표 대비 1700% 넘기는 인기를 끌었고 남원김부각협동조합도 1주 만에 목표 대비 450% 달성하며 김부각 명가 남원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몫을 하고 있다.
남원시 사회적경제기업 해피빈 펀딩은 1차의 경우 11월30일, 2차는 12월10일까지 진행된다. 네이버 펀딩 플랫폼에서 ‘김부각’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경쟁업체가 많아 치열한 김부각 시장에서 크라우드 펀딩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검증받고 판매와 직결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며 "해피빈 펀딩 지원사업을 통해 온라인 재구매로 연결되는 지속적 판로 확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h6685@newsis.com